[김민호 기자]박근혜 전 대통령을 파면한 헌법 재판소의 결정에 대해 86%가 '잘했다'고 평가했다. '잘못했다'는 응답은 12%에 불과했다. 또한 국민 10명 중 9명은 헌재 결정에 승복해야 한다고 밝혔다.

매일경제신문과 MBN이 리얼미터에 의뢰해 10일 헌재의 탄핵 인용 결정 직후 실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헌재 결정 전의 탄핵 인용 찬성(76.9%)과 탄핵 인용 반대(20.3%) 여론보다 찬반 격차가 더 벌어진 셈이다.

헌재의 탄핵 인용 결정에 '승복하겠다'는 응답도 92%에 달했다. 반면 '불복한다'는 응답은 6.0%에 불과했다. 

자연인이 된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수사 방식을 묻는 질문에는 69.4%가 '구속 수사를 해야 한다'고 응답했다. '불구속 수사를 해야 한다'는 응답이 17.8%, '수사가 불필요하다'는 답은 9.6%였다.

앞으로 60일 이내 새로운 국가 리더십이 나와야 하는 상황에서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6% 지지율로 독주하는 가운데 안희정 충남지사,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 이재명 성남시장 등이 10% 내외의 지지율로 대선 주자 '빅5'를 형성하며 뒤따르는 양상이다.

'포스트 탄핵' 국면에서 대선 지형도 요동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보수층이 박 전 대통령 탄핵에도 불구하고 마땅한 대선 주자조차 없는 위기감 속에 결집할 수 있을지가 관심사다. 문재인 전 대표는 대세론에 힘입어 36% 지지율로 1위를 고수했다. 20~50대뿐만 아니라 60대 이상을 포함한 전 연령층에서 가장 많은 지지를 받았고 모든 지역에서도 선두를 유지했다.

안희정 지사는 최근 '선의 발언' 논란으로 지지율 추락을 경험했지만 이날 14.5% 지지율로 2위를 차지하며 반등을 모색하고 있다. 그는 진보뿐만 아니라 중도와 보수층에서 골고루 지지를 얻고 있어 확장성을 꾀할지 주목된다. 안철수 전 대표는 11.3% 지지율로 3위를 기록했고 황교안 권한대행(10.1%)과 이재명 시장(9.7%)이 뒤를 이었다. 황 권한대행은 유력한 보수층 대선 후보로 꾸준히 거론되고 있다.

황 권한대행의 출마에 대해 찬성 의견은 22.7%, 반대 의견은 72.2%였다. 특히 자유한국당 지지자 중 10명에 9명은 황 권한대행의 출마를 적극 희망했다. 비례대표 의원직을 던지고 민주당을 전격 탈당한 김종인 전 민주당 비상대책위 대표는 국민 2.5%의 선택을 받았다.

김 전 대표를 비롯해 유승민·김무성 바른정당 의원과 안철수 전 대표까지 포함하는 제3지대 단일 대선 후보 선출안에 대해서는 '매우 반대'(33%)와 '반대하는 편'(23.7%) 등 부정적인 평가가 많았다. 이에 대해 찬성 의견은 28%, 모름·무응답은 15.3%로 조사됐다.

촛불 민심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고 있는 민주당 경선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조사 결과 국민의 35.9%가 민주당 경선을 위한 일반 선거인단에 이미 참여했거나 앞으로 참여할 의사를 표명했다. 민주당 지지자뿐만 아니라 자유한국당·국민의당·바른정당·정의당 지지자들도 민주당 경선에 참여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민주당은 당원과 일반 국민 모두에게 동등하게 1인 1투표권을 부여하는 완전국민경선제로 대선 후보를 뽑기에 유권자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민주당 경선 참여 의사를 밝힌 유권자들만을 대상으로 당 후보 지지율을 조사한 결과 문 전 대표가 절반을 넘는 52.7%의 지지율을 얻었다. 지난달 14일 매경 긴급여론조사에서 나타난 문 전 대표 지지율(50.9%)보다 소폭 상승한 것이다. 이어 안 지사(22.5%), 이 시장(21.9%), 최성 고양시장(0.4%) 등 순이다. 만일 문 전 대표가 50% 이상 지지율을 얻지 못해 안 지사와 결선투표를 치른다면 문 전 대표와 안 지사는 각각 63.8%, 28.4%의 승부를 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형사상 불소추 특권이 사라진 박 전 대통령을 '검찰에서 구속수사해야 한다'는 의견에는 국민 10명 중 7명꼴로 동의했다. 박 전 대통령이 뇌물수수와 직권남용 등 혐의로 특검에서 피의자로 입건된 가운데 검찰의 수사 방식에 대해 구속수사(69.4%), 불구속수사(17.8%), 수사 불필요(9.6%), 무응답(3.2%) 등으로 의견이 갈렸다.

검찰에서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 의혹 중 가장 먼저 수사해야 할 대상으로는 뇌물공여 등 재벌 관련 부문이 손꼽혔고, 우병우 전 민정수석 관련 비리 의혹과 세월호 참사 등이 뒤를 이었다.

이번 조사는 무선·유선 임의걸기 전화면접과 자동응답 혼용으로 진행됐다. 응답률은 8.9%였다.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인터넷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