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건설 지원을 둘러싼 채권단의 합의가 지연되면서 연말 위기설이 다시 불거지고 있다.

20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쌍용건설의 주채권자인 우리은행이 채권단에 제안한 ‘5000억원 출자전환 및 3000억원 신규 자금 지원안’에 대한 결의가 늦춰졌다. 당초 우리은행이 이날까지 결의를 요청했지만 다른 채권은행들이 부정적인 반응을 나타낸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우리은행은 “비채권협약자인 군인공제회와 추가 협상 뒤 개선된 지원안을 올리겠다”며 결의를 다음주까지 보류시켰다.

오는 26일까지는 채권단 동의가 이뤄져야 연내 자금 지원이 가능하다. 이 때문에 다음주 초가 쌍용건설의 운명을 결정하는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쌍용건설은 이달 말까지 800억~1000억원의 기업 간(B2B) 외상매출채권을 협력업체에 지급해야 한다. 지난 2월 워크아웃(기업개선작업) 당시 공사비와 자재·물품대금 연체로 어려움을 겪은 협력업체들이 이번에도 대금을 못 받는다면 심각한 자금난에 처할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더 나아가 쌍용건설이 결국 법정관리(기업회생절차)에 들어가면 이들의 존립 차제가 위태로워질 가능성이 크다.

채권단과 군인공제회는 쌍용건설의 남양주 프로젝트 파이낸싱(PF) 채권 원금 중 450억원에 대한 상환을 내년 2월에서 연말로 연장하고 이자를 깎는 방안을 협의 중이다. 채권단이 이 안을 받아들이면 군인공제회가 쌍용건설 공사 현장에 대한 가압류를 철회키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채권단이 이 안에 동의할 경우 김석준 회장의 거취도 함께 결정될 예정이다. 우리은행은 다음주 초 안건을 다시 올린다. 하지만 다른 채권금융회사들은 차가운 시선을 보내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