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호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22일 오전 7시부터 오후 6시까지 전국 시군구 250개 투표소에서 진행한 제19대 대통령 후보 경선 현장투표가 마감됐다.

투표소 투표 대상은 자동 선거인단으로 등록된 권리당원과 일반 국민 가운데 선거인단 신청시 '현장투표' 방식을 선택한 유권자들로 29만명에 달한다.

민주당 중앙당선거관리위원회는 "오늘 실시된 전국 동시 투표소 투표는 6시 현재 종료됐으며 잠정집계한 결과 투표자 수는 5만2886명이고 투표율은 18.05%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날 비공개 하기로 한 투표 결과가 유출된 것으로 보여 각 후보 진영이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이날 민주당에 따르면 현장투표 결과는 이날 발표하지 않고 권역별 자동응답시스템(ARS) 및 대의원 순회투표 일정에 따라 지역별로 합산해 발표하기로 했다.

하지만 문재인 전 대표가 안희정 충남지사와 이재명 성남시장을 큰폭으로 앞섰다는 투표 결과가 담긴 엑셀 파일이 정치권에 나돌고 있다.

안 지사와 이 시장 측은 당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관리 부실을 강하게 성토하면서 유출 경위 조사 및 관계자 처벌을 요구하고 있다. 두 후보 캠프 일각에서는 경선 불복 주장까지 나오고 있다.

이 시장 캠프 대변인인 제윤경 의원은 "잘못된 수치가 돌아 다니는 것에 대해 당에 공식적인 입장과 명확한 조치가 있어야 한다고 문제제기를 했다"며 "가짜 정보가 어떤 의도로 만들어졌고 돌아다니는 건지 공식 확인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안 지사 캠프 대변인인 강훈식 의원 역시 "캠프에서 오후 9시 대책회의를 열기로 했다"며 "회의 이후 공식 입장을 발표하겠다"고 전했다.

익명을 요구한 한 후보 캠프 관계자는 "선관위 규정 위반이 확실하다"며 "문 전 대표를 제외하고는 가짜 정보를 만들 만한 조직을 갖고 있지 않다. 대세론을 확산시키려는 의도로 보인다"고 질타했다.

이어 "전주 우석대 조직 동원 논란 등 문 전 대표에게 불리한 것은 당 선관위가 조사를 안하고 있다"며 "당 선관위가 아니라 문 전 대표 선관위라는 의심을 갖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민주당은 당 지역위원장들에게 안규백 사무총장 명의로 "후보자별 득표수가 검증되지 않고 무분별하게 유통되고 있다"며 "무분별한 투표결과 유포는 자칫 큰 문제를 유발할 수 있음을 감안해 절대 유통하지 않도록 안내해 달라"고 요청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