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호 기자]박근혜 전 대통령 조사를 마친 검찰이 구속영장 청구 여부를 놓고 장고에 들어갔다. 혐의만 놓고 보면 이미 구속 사유가 충분하다는 중론 속에 대선 정국에 돌입한 정치적 상황 등이 변수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제 세간의 이목은 박 전 대통령이 구치소로 향할 지, 불구속 상태에서 삼성동 사저에 머물며 대응하게 될 지가 초미의 관심사다.

검찰 특수본 관계자는 “구속영장 청구 시점은 언급하기 곤란하다”며 “지금은 조사에 집중할 때”라고 즉답을 피했다.

하지만 법조계에서는 이번주 중 구속영장이 청구될 가능성에 방점을 찍고 있다. 지난해부터 시작된 국정농단 사건 수사의 최대 화두였던 박 전 대통령 조사를 마무리한 만큼 더이상 머뭇거릴 이유가 없어졌기 때문이다.

박 전 대통령은 1기 특수본과 특검팀 수사를 거치면서도 끝내 대면조사와 청와대 압수수색에 응하지 않았다. 결국 헌법재판소의 파면 결정으로 자연인 신분으로 돌아온 뒤에야 검찰 포토라인에 섰다.

대통령 궐위 상태가 되면서 정국도 요동치고 있다. 검찰도 이를 의식하지 않을 수 없다. 최대한 이른 시일 내에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수사를 끝내려는 의지가 강하다.

이번주 중 구속영장이 청구되면 법원이 발부 여부를 결정한다. 뇌물을 준 이 부회장이 구속됐는데 뇌물을 받은 박 전 대통령이 구속을 피하기는 어렵다는 것이 중론이지만 사회적 혼란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굳이 구속할 필요가 있느냐는 반론도 있다.

만약 박 전 대통령이 구속된다면 검찰은 20일 이내에 기소해야 한다. 다음달 중순 이전이 될 공산이 크다.

불구속 상태라도 비슷한 시점에 기소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다음달 초에는 주요 정당의 대선 후보가 모두 확정된다. 본격적인 대선 레이스가 펼쳐지는 시점에 박 전 대통령 관련 수사는 의외의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

검찰이 대선 시계를 흘끔거리며 수사를 진행하는 이유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