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홍배 기자]세월호 침몰 해역인 전남 진도군 동거차도 앞바다에서 밤새 벌어진 세월호 인양작업에 세월호 선체가 보이고 있다.

애초 계획했던 세월호 선체를 수면 위 13m까지 들어올리는 작업이 예상보다 늦어질 것으로 보인다.

이철조 해양수산부 '세월호 선체인양추진단장'은 23일 전남 진도군청 브리핑을 통해 "선체가 물 위로 올라오면서 세월호와 잭킹바지선간 간격이 좁아짐에 따라 신중한 작업이 필요하다"며 "이로 인해 당초 오전 11시까지 진행하려던 수면 위 13m 인양 작업은 오후 늦게 또는 저녁에나 완료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해수부와 인양 업체 상하이샐비지는 이날 오전 10시 세월호 선체를 해저면에서 24.4m까지 인양했고, 현재 인양작업을 멈춘 뒤 세월호 선체를 잭킹바지선에 고정하는 1차 고박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 단장은 "13m 까지 부양 작업이 끝나면 선체를 잭킹바지선에 단단히 묶는 2차 고박 작업을 한 뒤 선체를 반잠수식 선박으로 이동시킬 계획"이라며 "13m 까지 부양하는 작업이 예정 보다 늦어지고 있는 것에 대해 우려하는데, 남은 공정이 이제까지 공정에 비해 비교적 수월한 편"이라고 말했다.

호주 기상예보업체 OWS는 이날 작업 현장의 파고가 0.4~1m, 24일 0.5~1m로 나쁘지 않은 것으로 예보했다.
애초 이날 오전 11시 수면 위 13m까지 인양을 목표로 진행했지만, 세월호가 물 위로 올라오는 과정에서 선체의 자세가 변동됨에 따라 잭킹바지선 와이어와 세월호 선체 간 간섭 현상이 발생했다.

이에 따라 1차 고박작업 후 세월호 선체의 자세를 다시 조정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잭킹바지선과 선박간 접촉을 최소화하기 위해 필요시 일부 인양 지장물(환풍구 등)을 정리하는 작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선체가 물 위로 올라오면서 세월호와 잭킹바지선의 간격이 좁아짐에 따라 신중한 작업이 필요하다. 이로 인해 당초 오전 11시까지 진행하려 하였던 수면 위 13m 인양작업은 이날 오후 늦게나 저녁에 완료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인양 현장에서는 상하이샐비지 관계자 등 450여 명(잠수사 50명 포함)이 작업하고 있다. 해수부는 오는 24일까지 세월호 선체를 반잠수식 선박에 실을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