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5일 오전 국민의당 대선후보 선출 완전국민경선 호남권 현장 거점투표장인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 투표소에서 예기찮은 전산 서버 오류가 발생한 뒤 당직자들이 전산관리 업체 관계자의 점검작업을 걱정스런 표정으로 지켜보고 있다.
[신소희 기자]25일 광주에서 열릴 예정이던 국민의당 전국 첫 순회경선 현장투표가 투표장 전산서버 오류로 20여 분간 지연되면서 항의소동이 일어나는 등 차질을 빚었다.

국민의당은 25일 오전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광주 5곳, 전남 23곳, 제주 2곳 등 모두 30곳 투표소에서 투표를 진행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메인시스템 오류로 20여분 늦게 시작됐다. 이로 인해 이른 아침부터 경선장을 찾은 200∼300명의 국민경선 선거인단이 집단 항의했고, 시·도당 사무실에도 항의전화가 빗발쳤다.

선거인단 신청서를 낸 한 시민은 "9시부터 투표를 시작한다고 해서 약속도 미룬 채 주말 이른 아침부터 나왔는데 30분 넘게 투표를 못하고 있다"며 "대통령을 뽑는 대사인데 미리 미리 점검하고 대비했어야 하는 것 아니냐"고 불만을 터트렸다. 

당 관계자는 “투표소 전산망에 최고등급의 보안이 설정돼 있었는데 투표 개시를 앞두고 전체 전산망을 풀가동하는 과정에서 서버에 문제가 생긴 것 아닌가 싶다”며 “지금은 모두 정상화됐다”고 말했다.

국민의당 현장투표 전산시스템은 최근 입찰을 통해 V사가 낙찰 받아 관리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당 관계자는 "투표소 전산망에 최고등급의 보안이 설정돼 있었는데 투표 개시를 앞두고 전체 전산망을 풀가동하는 과정에서 서버에 문제가 생긴 것 아닌가 싶다"며 "긴급 점검을 거쳐 모두 정상화됐다"고 말했다.

국민의당의 이번 경선은 '선거인단 사전 모집 없는 현장투표'라는 초유의 실험적 모델이어서 대리투표, 동원 선거, 중복투표 등의 우려가 제기됐었다. 또 현장에서 신원을 확인해야 하는 전례 없는 투표관리시스템이 어느 정도 완성도 높게 가동되느냐에 관심이 모아졌었다.

한편 국민의당 현장투표는 1인 1표 무기명 투표로 신분증만 있다면 전국 어디 든 투표소가 마련된 곳이면 투표할 수 있다. 국민의당은 현장투표(80%)와 여론조사(20%) 결과를 합산해 과반수 득표자가 있으면 4월4일 후보를 확정하고, 과반 득표자가 없으면 4월6일 결선투표를 통해 후보를 선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