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호 기자]“안희정이 1등을 해선 안된다. 제발 문재인이 1등 해야 한다”

박지원 국민의당 대표는 27일 “반문(반문재인) 연대의 구도를 가지고 문재인과 대결하려고 하면 그 자체가 패배주의”라며 “연합연대라고 하는 것은 첫째 정체성이 같아야 한다”며 이 같이 말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경선 후보와 젊고 참신한 이미지가 겹치는 안희정 후보 보다는 문재인 후보로써 ‘1대 1’ 대선 구도를 만들면 이길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박 대표는 이날 CBS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솔직히 안희정 지사가 후보로 나온다고 하면 (안철수 후보와) 같은 젊은 세대이고, 사실 문재인 후보는 4년 전 굉장히 맑은 사람으로서 프레시한 국민적 지지를 받아서 48% 지지를 받았지만 지금 4년 후 문재인은 모든 것을 거짓말하고 변명하고 책임을 전가하고 대통령에 대한 탐욕스러운 점이 많이 나타나고 있다”며 이 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만약 이변이 나서 민주당의 후보가 안희정 지사가 됐을 때 거의 비슷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안희정과 안철수의 대결은 우리로서는 훨씬 버겁게 생각하기 때문에 제발 문재인 후보가 후보로 확정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일각에서 세력화 분위기가 일고 있는 이른바 ‘반문(재인)·비문(재인) 연대’와 관련해선 “그 자체가 패배주의”라고 일축했다.

한편 박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박근혜 부패세력과는 함께 할 수 없다고 하는 분명한 입장을 우리는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비록 바른정당은 탄핵에 동조를 해서 함께한 것은 사실이지만 아직도 철저한 반성과 그 실패한 이명박-박근혜 정권의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고 말해 향후 국민의당-바른정당 대선후보간 단일화는 없을 것이라는 점을 시사했다.

지난 주말 호남에서 당내 경선이 흥행한 데 대해서는 “호남에서 다시 한 번 국민의당에게 기회를 줬다”며 “문재인 가지고는 안 된다. 그러니까 국민의당 너희들이 다시 한 번 해 봐라 해서 (호남이) 이러한 대박을 준 것 같다”고 봤다.

박 대표는 “오늘 (경선) 결과에 상관없이 끝까지 완주하겠다고 하는 세 분(안철수·박주선·손학규) 후보에게 당을 대표해 감사의 말씀을 올린다”고도 했다.

끝으로 박 대표는 “우리 후보들의 우수성, (호남 사람들의) 전략적 선택과 함께 문재인 후보에 대한 공포증이 나타난 것”이라고 분석하기도 했다. 그는 “문재인 후보가 그 사이 얼마나 많은 호남에 대한 거짓말과 변명 그리고 과격한 발언(을 했나), 여러가지 상황을 보고 문재인 가지고는 도저히 호남을, 대한민국을 맡길 수 없다고 하는 공포증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