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NS 캡쳐
[심일보 대기자]4월1일 만우절이다. 가벼운 거짓말로 남을 속이거나 헛걸음을 시킨다는 '만우절'.

만우절은 프랑스에서 유래된 것으로 전해진다. 과거의 신년은 현행 달력의 3월 25일로, 이때부터 4월 1일까지 춘분제가 행해졌고, 마지막 날에는 선물을 교환하는 풍습이 있었다는 것이다.

서양에선 April Fool’s Day(4월의 바보)라고 불리는 만우절은 16세기 프랑스에서 시작됐다는 설이 가장 유력하다. 1560년대 프랑스 사람들은 3월 25일 신년을 지냈는데 이때부터 4월 1일까지 축제(춘분제)를 열었다.

이때 새해를 맞아 선물은 교환하는 신년잔치를 열었다. 문제는 당시 프랑스 왕이었던 샤를 9세가 1564년 역법을 율리우스력에서 그레고리력으로 바꾸면서 생겼다. 고대 로마시대 만들어진 율리우스력의 오차를 줄이기 위한 조치였다.

역법을 바꾸면서 3월 25일부터 시작된 신년이 1월 1일로 바뀌게 됐지만 프랑스 전역으로 소식이 퍼지기에는 시간이 필요했다. 소식을 접하지 못한 마을과 사람들은 여전히 4월 1일에 신년축제를 열었다.

이런 모습을 본 일부 사람들이 여전히 4월 1일이 신년인 것처럼 축제를 즐기는 장난을 쳤고 이 것이 만우절의 시초가 됐다는 설이다.

예수 수난에서 유래했다는 주장도 있다. 예수는 4월 초 제사장 안나스로부터 제사장 카야파, 유대 총독인 빌라도, 헤롯왕 등에 끌려다녔다고 한다. 이 같은 예수의 수난을 기리기 위해 4월1일을 '남을 헛걸음 시키는 날'로 정했다는 설이다.

동양에서도 만우절과 같은 행사가 있었다. 만우절이 인도에서 기원했다는 설이 있다. 인도에서 춘분부터 3월 31일까지 불교 설법이 열리는데 마지막 날을 야유절이라고 부르며 장난을 치고 헛심부름을 시켰다는 유래다.

설법 기간이 끝나고 사람들이 본업으로 돌아가면 수행한 보람도 없이 예전과 똑같이 행동하기 때문에 사람들이 '헛수고했다'고 비웃으며 웃어 넘긴 것에서 기원했다는 얘기도 있다.

유래야 어쨌건 올해 만우절은 각별하다는 느낌이다.

그저그런 아줌마와 대통령의 진실같은 거짓이 드러났고, 거짓같은 진실이 밝혀져 급기야 대통령 파면에 이어 구속까지 됐다. 대통령 이하 비서실장, 수석, 장관, 차관이 구속되는 듣도 보도 못한 '부패 스캔들'로 청와대를 '의왕구치소'로 옮겨 놨다.

그동안 우리는 제왕처럼 군림하던 대통령의 실체를 봤고 한국 제일의 기업을 떡 주무르듯 한 개념없는 아줌마에게 농락당한 분을 삭이지 못했다. 하루가 멀다하고 터지는 황당 뉴스에 마치 내자신이 농락당한 느낌이었고 그런 여자를 위해 꼭두각시처럼 움직인 대통령은 우리 모두의 공멸 대상이기에 츙분했다.

그래, 오늘 만우절은 남다르다.

우리는 가벼운 거짓말을 하며 즐기는 만우절이 가소로울 만큼의 '거짓'을 봤다. 또 속지 않을 내공도 쌓였다. 비록 만족스럽지는 않지만 '박근혜 구속'이라는 보상(?)도 받았다.

긴 3월이 지나고 4월 1일, 한통의 '찌라시'가 메일로 왔다

"박근혜, 구치소에서 통닭 시켜 먹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