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속영장이 기각된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 지난 2월 22일 오전 경기 의왕시 서울구치소를 나서고 있다.
[김홍배 기자]국정농단 의혹 수사가 마무리 단계로 접어들면서 검찰이 마지막 과제로 남은 우병우 전 수석 수사에 집중하고 있다. 대통령 선거 일정 등을 고려할 때 검찰이이르면 이번 주 소환한 뒤 구속영장 청구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2일 법조계에 따르면 우 전 수석은 최순실(61·구속기소)씨 국정 농단 사실을 알고도 묵인했거나 이에 협조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 과정에서 공무원 인사에 부당하게 개입했고, 특별감찰관 활동을 방해했다는 혐의를 받는다. 아울러 가족회사 정강을 통한 횡령 및 탈세 혐의 등 개인 비리가 있다는 의심도 사고 있다.

이와 관련해 검찰 특별수사팀, 1기 특별수사본부, 박영수 특별검사팀은 관련 혐의를 수사 했지만 뚜렷한 결과물을 내지 못하고 2기 특수본에 공을 넘겼다. 이를 두고 우 전 수석 수사가 검찰 내부를 겨눠야 하는 만큼 검찰이 '봐주기 수사'를 하고 있다는 비판이 나왔다.

수사 기록을 넘겨받은 2기 특수본은 박 전 대통령 수사와 별개로 우 전 수석 수사를 진척시켰다. 청와대 압수수색을 통해 관련 자료를 확보했고, 민정수석실 파견 후 복귀한 검사들을 소환 조사하며 '제식구 감싸기' 등 논란도 정면 돌파하고 있다.

특검이 수사 대상 논란 끝에 손을 대지 못한 세월호 수사팀 압력 의혹과 관련해서도 당시 수사팀을 지휘했던 윤대진 부산지검 2차장검사 진술을 확보하는 등 확인 작업을 벌이고 있다.

법조계 안팎에서는 우 전 수석이 사실상 이 사건과 관련해 마지막 남은 주요 수사 대상인 점, 이미 관련 수사가 상당 부분 진척된 점 등을 고려할 때 내주 우 전 수석 소환 조사가 이뤄질 것이라는 관측이 많다.

우 전 수석이 책임을 떠넘기고 있는 박 전 대통령이 구속된 상황도 이 같은 관측에 힘을 싣고 있다. 박 전 대통령 조사 과정에서 유의미한 단서를 확보할 수 있지 않겠냐는 것이다.

검찰 관계자는 "관련자들 소환이나 자료를 나름 열심히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제식구 감싸기 지적을 받아온 검찰이 이번에는 의혹을 말끔히 해소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