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홍배 기자]최순실 게이트 청문회 당시 국정농단 사태의 전말을 폭로한 고영태 전 더블루K 이사의 계좌에서 발견된 2000만원의 출처가 밝혀졌다.

7일 동아일보는 고영태 씨가 관세청 고위직 인사에 개입하고 돈을 받은 혐의(알선수재)가 검찰 특별수사본부(특수본·본부장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 수사에서 드러났다고 보도했다. 

특수본에 따르면 인천본부세관 소속 이모 사무관은 지인인 전 더블루케이 부장 류상영 씨(41)를 통해 자신과 가까운 선배 김모 씨가 인천본부세관장이 되도록 도와달라고 고 씨에게 청탁했다. 실제로 김 씨는 지난해 1월 인사에서 인천본부세관장에 임명됐다가 올해 1월 퇴직했다.

특수본은 계좌추적 과정에서 이 사무관이 김 씨가 세관장이 된 직후 고 씨에게 2000만 원을 송금한 사실을 확인했다. 김 씨는 지난달 소환 조사에서 “이 사무관이 고 씨에게 보낸 돈은 내 돈이 아니다”라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사무관이 김 씨의 세관장 인사 청탁이 성사되는 것을 보고, 고 씨에게 청탁 사례금 및 본인의 인사 청탁 명목으로 돈을 건넨 것으로 특수본은 의심하고 있다.

고 씨가 관세청 인사에 개입한 사실은 앞서 특수본이 확보한 이른바 ‘고영태 녹음파일’ 분석 과정에서 드러났다. 전 고원기획 대표 김수현 씨(37)가 고 씨 등과 통화한 내용을 녹음한 이 파일에는 고 씨가 “내가 (이 사무관에게) ‘세관장님 앉힐 때 돈 들어갔으니까, 적어도 돈을 벌려는 게 아니고 들어간 돈을 빼려고 하는 것’이라고 했다. 조만간 연락 올 거야”라고 말한 내용이 담겨 있다.

특수본은 다음 주 중 고 씨를 소환해 이 사무관에게 받은 돈의 성격과 최 씨에게 인사 청탁을 전달했는지 등을 확인할 계획이다. 또 고 씨에 대해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