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호 기자]북한이 김일성 주석의 105번째 생일(태양절)을 맞아 15일 오전 평양 김일성광장에서 대규모 군사 퍼레이드(열병식)를 개최했다. 지난 2015년 10월10일 노동당 창건일 이후 1년6개월 만이다.

북한 조선중앙TV는 이날 오전 10시10분께부터 김일성광장 앞에서 시작된 열병식을 실황 중계를 시작했다.

이날 열병식에는 북한이 보유하고 있는 전략무기들이 총 출동했다.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으로 추정되는 미사일이 공개됐다.

군 소식통은 통화에서 "이날 열병식에서 기존 ICBM인 KN-08이 등장했으나 KN-14는 보이지 않았다"며 "대신 고체연료 기반의 새로운 ICBM으로 추정되는 미사일이 눈에 띄었다"고 밝혔다.

합참은 이와관련 "신형 ICBM 여부에 대해 추가적으로 확인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ICBM KN-08과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북극성 1형과 이를 개량해 지상에서 발사 가능토록 한 북극성 2형도 등장했다.

중거리탄도미사일(IRBM) 무수단과 KN-06 지대공 미사일도 열병식에 등장했다. 300㎜ 신형 방사포와 장사정포 등도 모습을 드러냈다.

이날 중앙TV가 방영한 주석단에는 숙청설이 제기됐던 김원홍 국가보위상이 이전보다 눈에 띄게 야윈 채 대장(별 4개) 계급장을 단 모습으로 등장했다. 김원홍은 최부일 인민보안상과 윤정린 호위사령관 옆에 자리했다.
 
김정은의 여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선전선동부 부부장이 주석단 뒤편에서 오가는 모습도 눈에 띄었다.
 
이밖에 주석단에는 황병서 북한군 총정치국장, 김기남·최태복·리수용·김평해·리만건·오수용·곽범기·김영철·로두철 정치국 위원, 리용호·김수길·박태성·김능오·조연준 정치국 후보위원, 김명식 해군사령관, 김광혁 공군사령관 등 당정군 최고 간부들이 총출동했다.
 

 
그러나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의 모습은 보이지 않아 눈길을 끌었다.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이날 오전 10시23분께 김일성광장에 도착해 도열을 받았다. 이어 오전 10시28분께 주석단에 모습을 드러냈다. 그는 환한 미소를 지으며 관장을 향해 손을 흔들어 보이기도 했다. 김정은 위원장의 양쪽에는 황병서 총정치국장과 박봉주 내각총리가 자리했다.

당초 북한은 인민군 창건 85주년 기념일인 오는 25일을 계기로 대규모 열병식을 진행할 거라는 관측이 제기됐다. 지난해 5~6월 당대회와 최고인민회의를 연이어 열어 당·군·정을 모두 장악한 그가 대내외적으로 핵 무력을 과시하기에는 김일성생일보다 군 창건일이 더 적합하다는 분석에서였다.

그러나 지난 11일을 전후해 북한이 60여개 외신 기자들을 대거 평양으로 초청하면서 태양절에 열병식을 진행할 거라는 관측이 제기됐다. 이와 관련해 지난 13일 늦은 오후께부터 병사를 태운 차량 행렬이 평양으로 향하는 모습이 외신 취재진에 목격되기도 했다.

북한의 이날 열병식은 최대 명절로 기념하는 '태양절'을 맞아 대량의 무기를 공개함으로써 내부적으로는 체제 우수성을 선전하고, 대외적으로 핵 무력을 과시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