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토론 준비하는 문재인-안철수 후보
[김민호 기자]대선이 16일 앞으로 다가왔다.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정국에서 시작돼 숨 가쁘게 달려온 대선 레이스다. 막판까지 안심하기 힘들다. 특히나 막판 변수는 만회할 시간이 없다는 점에서 더 치명적이다.

대선까지는 D-16일, '끝나 봐야 끝난 것이다'란 선거 공식에 그래도 판세를 뒤엎을 변수는 있기 마련이다. 현재 거론되고 있는 막판 변수는 크게 4가지, 대선 후보 사퇴, 외교안보 변수, 말실수, 네거티브 등이 주목할 만한 ’막판 대선 변수’이다.

"당사자들은 안한다는데"…安·洪·劉 연대 가능성

대선 때마다 후보 단일화 움직임이 일었지만, 이번 대선에선 계속 가능성만 검토됐을 뿐 실제 움직임은 없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나 유승민 바른정당 대선 후보 등 후보 단일화와 함께 거론되는 후보마다 “단일화는 없다”는 입장이 강경하다. 이제 와 이 입장을 선회하는 것도 정치적 부담이 크다. 그러나 사실상 물 건너간 것으로 여겨졌던 보수·중도 후보 단일화 또는 '반문(반문재인)' 선거연대가 다시금 꿈틀대고 있다.

진원지는 바른정당이다. 두 차례의 대선후보 초청 TV토론 이후에도 각종 여론조사에서 유 후보의 지지율이 3% 선을 벗어나지 못하자 숨죽여 추이를 지켜보던 당내 일부 의원들 사이에서 대안을 모색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터져 나오기 시작했다.

23일은 오후 8시부터 중앙선관위 주최 TV토론이 예정된 만큼 바른정당은 이번 주 주초, 이르면 24일께 의총 개최를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의총에서는 유 후보에 가까운 인사들을 중심으로 한 '완주론'과 문재인 후보의 집권을 막기 위해 홍준표 후보, 안철수 후보와의 단일화 또는 연대해야 한다는 주장이 충돌할 것으로 보인다.

오히려 가능성은 단일화보단 사퇴로 모인다. 과거처럼 정당 간 단일화를 통하는 게 아니라, 후보가 사퇴하면 자연스레 유권자가 후보를 선택, 사실상 단일화와 같은 효과가 나올 수 있다. 사퇴 여부와 관련해선 지지율이 최대 관건이다. 득표율이 계속 한자릿수에 머물면 선거비용 보전이 불가능해 사퇴 압력이 커질 수 있다. 당선을 떠나 지지율을 두자릿수로 끌어올리는 게 사퇴 여부를 판가름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대선 레이스가 본격화되면서 오히려 대선 레이스 초반보다 단일화나 연대에 더 굳게 문을 닫고 있다는 평가도 나온다.

北, 25일 창군절 계기 도발 가능성

외교안보 분야도 변수로 꼽힌다. 미국의 계속되는 경고와 중국의 군사적 압박까지 있지만 북한은 특단의 선택을 하겠다며 위협을 계속하고 있다.

북한이 도발을 강행하거나, 트럼프 미 대통령,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등 한반도 주변 강국의 외교 정세도 불안정한 상태다. 안보 분야가 부각될수록 진보ㆍ보수진영의 대결구도가 강화될 공산이 크다. 보수층의 집결이 필요한 보수진영 후보에는 유리하고, 중도층으로부터 확산을 노리는 후보에겐 불리한 구도다.

그러나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는 23일 한반도 비핵평화구상을 발표한다. 최근 한반도 정세가 엄중하고 안보 이슈가 어느 때보다 부각돼 있는 상황인 만큼 '든든한 안보 대통령'이라는 면모를 보여주고자 하는 의도로 풀이된다.

 
말실수

말실수가 선거 막판에 얼마나 큰 영향을 끼치는가는 이미 한국 정치사에서 수차례 증명됐다. 17대 대선 당시 ‘노인비하’ 발언이나 서울시장 선거에서의 ‘국민 폄하 발언’, 19대 총선의 ‘막말 파문’ 등이다. 특히나 경쟁이 치열해질수록 후보는 물론 캠프 관계자의 구설수가 불거질 수 있다.

현재까지 앞선 실수를 한 후보는 없으나 후보 이름을 잘못 부르는 사소한 실수서부터 맥락과는 정반대되는 내용의 ‘치명적' 실수까지 종류도 다양하다. 운동 기간이 짧은 만큼 사소한 말 한 마디에도 민감하게 반응할 수밖에 없는 대선 캠프들로서는 난감한 상황이다.

네거티브

네거티브 공세도 변수다. 단시일 내에 가장 큰 효과를 가져오기 때문이다. 19대 대선은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의 치열한 접전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다.

두 후보 캠프에서 연일 ‘문모닝’ ‘안모닝’ 공세를 쉴 새 없이 펼치며 서로를 곤경에 빠뜨리고 있는 것도 이런 분위기를 방증한다.

새롭게 제기되는 네거티브도 있지만, 네거티브 공세를 어떻게 대응하는가도 중요한 포인트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