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영 기자]대우조선해양이 본격적인 구조조정에 나서며 작지만 단단한 회사로의 변신을 시도한다.

26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대우조선은 다음달 중순까지 그리스 선사로부터 발주받은 초대형 유조선(VLCC) 3척에 대해 최종 계약을 마무리 지을 예정이다.

아직 산업은행을 비롯해 시중은행들로부터 선수금 환급보증(RG)을 받지 못했지만 전례에 비춰볼 때 RG가 이뤄지지 않은 적이 없다는 점을 고려해 정상화 작업을 서두른다는 것이 대우조선 측 입장이다.

이와함께 대우조선은 경영을 정상화하기 위한 '경영정상화 관리위원회'를 구성, 다음달부터 운영한다.

앞서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민간전문가가 주축되는 경영관리위원회를 만든 뒤 대우조선을 정상 궤도에 올려놓겠다고 밝힌 바 있다. 임 금융위원장은 대우조선이 정상화된 이후 인수합병(M&A)를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위원회는 다음달 초 7~8명으로 구성될 것으로 알려졌으며 향후 대우조선의 자구계획 이행 등을 엄격하게 관리하는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또 매년 외부기관의 경영 실사 등을 토대로 경영 정상화 작업을 진두지휘할 예정이다.

금융당국은 이를 통해 대우조선을 매출 7조6000억원, 영업이익 900억원 수준의 중견 조선사로 만들겠다는 구상을 내놓은 바 있다.

어떤 방식으로 회사 주인을 찾을 지 여부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삼성중공업 또는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을 인수, 운영할 수 있다는 관측이 대세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해양플랜트 사업 정리 등을 통해 대우조선이 구조조정을 본격화 할 것"이라며 "대우조선이 경영 정상화 단계에 돌입할 경우 현대중공업이나 삼성중공업에 매각하는 수순을 밟을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