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한길 전 국민의당 상임선대위원장이 26일 광주 광산구 1913송정역시장에서 유세를 갖고, 안철수 19대 대선 후보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오른쪽은 아내 최명길씨.
[김민호 기자]국민의당 안철수 후보 지원 유세에 나선 김한길 전 새정치민주연합 대표가 "안 후보는 해 같은 지도자,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는 달 같은 지도자"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안 후보는 목표의식과 소신이 뚜렷해 스스로 빛을 내뿜는 반면 문 후보는 해의 빛을 받아 반사하기만 하는 지도자"라며 두 후보를 해와 달에 비교했다.

이어 김 전 대표는 "박근혜 전 대통령과 문 후보는 정치적으로 뛰어난 역량을 가졌다기 보다 '박정희의 딸' '노무현의 비서실장'이었기 때문에, 그 후광을 정치적으로 이용하려는 특정 세력들이 둘을 간판 정치인으로 내세운 것"이라며 "이제는 그런 후광정치 끝내야 하고, 정치적 소신이 뚜렷한 지도자를 뽑아야 한다"고 목청을 높였다.

또 "청와대 근무 시절 당과 대통령이 (문 후보에게)출마해달라 했더니 '정치 체질이 아니다'라며 사표내고 해외 피신갔던 사람인데 특정 정치세력에 의해 모셔져서 정치적으로 해놓은 게 없는 상태에서 갑자기 대통령 후보가 되고, 대선에서 박근혜 후보에게 패배했음에도 또 다시 나왔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지난 대선에서 1400만표 얻은 건 훈장이 될 수 없고, 오히려 주홍글씨"라며 "표 얻은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 선거에 져서 자격도 없는 박근혜를 대통령자리에 앉힌 것이야말로 부끄러운 것이고 역사에 죄인"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국정농단의 본질은 정치권력을 제대로 된 제도와 시스템이 아닌 일부 패권을 틀어쥔 사람이 마음대로 권력을 휘두르는 패권정치 때문"이라며 "친박 패권이 물러난 자리를 또 다른 패권세력이 차지한다면 그게 무슨 정치 발전, 나라 발전이냐. 이번 기회에 패권 세력, 비선 실세 정치, 패거리 정치 반드시 극복해야 한다"고 말했다.

당 대표 시절 친문(親문재인) 패권으로 겪은 어려움도 토로했다.

김 전 대표는 "문 후보는 '민주당에 친노 친문 패권이 없다'고 말하는데 제가 분명히 얘기할 수 있다"며 "저는 압도적인 당원들의 지지를 받아 선출된 당 대표였지만 친문 패권세력에게 어떻게 해 볼 도리가 없었다"고 털어놨다.

이어 "그게 김한길 혼자만 그랬다면 김한길의 능력과 의지 부족이라 말할 수 있겠지만 안철수와 공동대표를 맡아 힘을 합해도 견딜 수가 없었다. 그래서 안철수가 제3지대 새로운 세력을 만들수밖에 없었던 것"이라며 "민주당 대표 중 친문 친노라 불리지 않았던 대표들 사실은 모두가 쫓겨났다"고 했다.

특히 "(친문) 패권세력에게 야합 굴종 복종하겠다고 말하지 않으면 견딜 수 없었기 때문"이라며 "당의 권력을 형식상 거머쥐었다는 당 대표들이 그 패권 정치 속에서는 도저히 해볼 도리가 없었다"고 손학규, 김종인 전 대표를 사례로 언급했다.

그는 "정당 당원들이 뽑은 당 대표가 견딜 수 없는 정치, 이번 기회에 끝내야한다. 극복해내자"라며 "안철수가 해낼 것이다. 도와달라"고 호소했다.

한편 이날 유세 현장에는 유명 탤런트인 아내 최명길씨가 동행해 눈길을 끌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