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호 기자]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27일 차기 정부 총리와 관련해 "염두에 두고 있는 분이 있다"고 말했다.

탕평을 최우선 가치로 두고 호남홀대론 불식과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과 안희정 충남지사로 대표되는 충청대망론에 대한 아쉬움을 채워주겠다는 의지다.

문 후보는 이날 방송기자클럽 초청토론회에서 “총리 후보자의 출신 특정 지역을 지금 언급하기는 어렵겠다”면서도 “국민 대통합 관점에서 제가 영남 출신인 만큼 적어도 영남이 아닌 분으로 초대 총리를 모시겠다”고 설명했다.

다만 "우리 정치문화에서 (총리 후보를) 공개하면 순수하게 받아들여질까 하는 것이 고심"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국민통합을 정치 세력 간 연정이나 이런 것으로 하는 것은 나중 문제다. 대통령 권한으로 할 수 있는 내각 구성, 정부 구성을 대통합의 정신으로 구성해서 그야말로 통합정부 대한민국 드림팀 정부를 구성하고 싶다"고도 강조했다.

미래창조과학부 등 정부조직 개편에 대해서는 "정권이 바뀌었다고 정부조직을 심하게 바꿔서 있는 부처를 없애고 새 부처를 만들고 그런 방식은 별로 바람직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국정은 연속성을 가지고 나가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입장을 내놨다.

이어 "참여정부 시기 정보통신부나 과학기술부 같은 과학기술 정보화 시대를 이끌 컨트롤 타워가 (새 정부에)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렇다면 미래부에 컨트롤타워 기능을 부여해주면 된다"고 말했다.

아울러 문 후보는 차기 정부조직에 대해서도 최소 변경이라는 원칙을 드러냈다. 그는 “기본적으로 정권이 바뀌었다고 정부 조직을 심하게 바꾸는 방식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한다”며 “가급적 국정은 연속성을 가지고 해나가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설명했다.

문 후보가 정부조직 개편의 필요성을 강조한 부처는 중소벤처기업부 신설과 미래창조과학부 해체다. 또 산업통상자원부에서 통상 부분을 외교부로 이전하겠다고도 밝혔다. 그는 “통상 부분을 산업부로 보는 것은 잘못된 결정이었다”며 “통상 부분은 다시 외교부로 복원하는 것이 맞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