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홍배 기자]제19대 대통령 선거가 하루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차기 대통령의 취임식 장소와 방식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전직 대통령의 파면에 따라 열리는 조기 대선인 만큼 국정 공백을 메우는 것이 시급하다는 공감대 속에 간소한 절차로 열릴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8일 행정자치부는 취임식과 관련해 여러가지 시나리오를 두고 준비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행자부 관계자는 "여러가지 안을 두고 준비를 하고 있다"면서 "대통령 당선이 확정되면 의정관 등 의정담당관실에서 즉시 당선인과 캠프를 접촉해 당선인의 의중을 듣고 취임식을 준비하게 된다"고 말했다.

대통령 취임식은 새 정부의 국정철학 등을 대내외에 알리는 중요한 행사다. 1987년 직선제 개헌 이후 대통령 취임식은 2월25일 오전 국회의사당 앞 광장에서 열렸다.

취임식은 통상적으로 대통령 당선 이후 두 달 정도의 준비 기간을 가지고 당선인 쪽의 취임식 준비위원회와 함께 준비했지만 이번에는 상황이 다르다.

대통령 궐위에 따른 보궐선거로 치러지는 19대 대통령 취임식은 과거와 달리 당선 확정 직후 이뤄진다. 당선일이 곧 취임일이 되는 셈이다.

따라서 외빈 초청과 무대설치 등 행사를 준비할 물리적인 시간이 촉박하기 때문에 취임식 규모가 대폭 축소되거나 생략될 것이란 관측이 우세하다.

이런 만큼 각 후보 측도 취임식에 힘을 들이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문재인 후보 측은 국회에서 간단한 취임선서를 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안철수 후보는 "대통령에 당선되면 취임식할 시간적 여유가 없다"며 선서 이후 청와대에 가서 바로 일 시작하겠다고 말했다. 홍준표 후보는 광복절에 광화문에서 취임식을 갖겠다고 밝힌 바 있다.

행자부는 취임식은 당선인의 의중이 무엇보다 중요한 만큼, 취임 선서만 먼저하고 하루 이틀내에 취임식을 여는 방안, 선서와 취임식을 당일 약식으로 하는 방안, 선서만 하는 방안 등 여러가지 시나리오를 준비한 것으로 알려졌다.

행자부 관계자는 "9일 밤이나 10일 새벽에 당선인이 확정되면 취임식 시기와 장소, 규모 등을 조율한 뒤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