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홍배 기자]19대 대통령 선거일을 하루 앞둔 8일, 언론들이 꼽은 관전 포인트는 주로 세 가지다. 1. 문재인 후보가 과반 득표를 할 것이냐 2. 안철수 후보와 홍준표 후보의 득표율 및 순위가 어떻게 될 것이냐 3. 심상정, 유승민 후보의 득표율이 어느 정도 될 것이냐.

8일 프레시안은 ‘대선관전 포인트’로 앞선 3가지를 지적했다.

이미 언론과 정치권의 시선은 대선 이후 전개될 정치의 재구성으로 넘어가 있다.

이번 선거는 5명의 후보들 저마다 승리와 패배의 기준이 세워진 선거, 꼴찌의 지지율까지 상당한 의미가 부여된 선거다. 단 한명의 승자와 나머지 패자들만 존재하는 단순다수제 선거에서 보기 드문 현상이다. 박근혜 전 대통령을 탄핵한 촛불 민심이 만든 다당 체제의 지속가능성도 이와 결부되어 있다고 매체는 지적하고 있다. 본지에서 이를 인용했다.

문재인을 찍는다면...

과반 지지는 다른 4명의 후보들 지지율 합이 50%에 못 미친다는 의미다. 민주화 이후 선거에서 과반 대통령은 박근혜 전 대통령이 유일했다. 그는 양자대결 구도의 덕을 봐 51.6%를 얻었다. 5자 구도에서 과반 대통령이 출현한다면 의미가 각별할 수밖에 없다. 정권교체의 열망 속에 좌고우면 없는 강한 개혁 드라이브를 주문한 민심으로 해석될 수 있다.

40%에 미달하면 얘기가 달라진다. 고정표만 흡수한 셈이기 때문이다. 다자 구도, 보수 분열의 혜택을 봤다는 해석이 등장할 것이다. 당선되더라도 독자적인 권력운영 시나리오가 붕괴한다. 강한 개혁 드라이브를 걸기에 쉽지 않은 조건이다. 다른 정치세력과 협치 모델을 좀 더 치밀하게 검토해야 하는 상황 전개가 예상된다.

45%를 기준으로, 40% 후반대의 득표율이면 비교적 안정적인 통치 기반을 확보했다는 평가가 가능하다. 40% 초반대 득표율이면 새 정부에 개혁의 기회를 부여하는 한편 야권에게도 정부 견제권을 부여한 민의로 해석될 수 있다.

만약 대세론을 구가해 온 문 후보가 후위 주자들에게 역전을 당해 연거푸 대선 도전이 실패할 경우, 더불어민주당은 초유의 혼란에 빠져들 수밖에 없다.

홍준표를 찍는다면...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여론은 찬성 77% 대 반대 18%(3월 3일 갤럽), 찬성 76.9% 대 반대 20.3%(3월 9일 리얼미터)였다. 홍 후보의 득표율은 이와 비교될 수밖에 없다. 약 20% 안팎의 탄핵 반대층을 모아내느냐다.

홍 후보 지지율이 20%를 훌쩍 넘으면 탄핵 반대층 플러스 알파다. 친박 핵심들에 대한 징계 철회, 바른정당 탈당파 흡수로 자유한국당은 이미 과거 새누리당의 모습으로 돌아가고 있다. 만약 홍 후보의 주장처럼 문재인을 넘어선 '골든크로스'를 이룬다면, 불과 몇 달 만에 박근혜 탄핵을 이뤄냈던 민심의 극적인 반전이 된다.

홍 후보가 대선에 패하더라도 선전한다면,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강력한 비토권을 토대로 새 정부 흔들기에 나설 동력을 얻게 된다. 당 내부적으로는 부활하는 친박 세력과 대선에서 선전한 홍 후보 사이에 적대적 공생이 가능해진다.

반면 홍 후보의 지지율이 20% 아래일 경우 탄핵 민심이 대선으로 완성된 결과라는 해석이 가능하다.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자유한국당은 친박과 비박의 계파 싸움, 당권 싸움이 치열해질 가능성이 높다. 여기에 홍 후보가 2위 탈환에도 실패하면 자유한국당은 보수 개혁의 대상으로 전락할 수 있다.

안철수를 찍는다면...

안철수 후보와 홍준표 후보의 지지율은 반비례 관계다. 보수층에 몰려있는 부동층의 막판 표심이 한 쪽으로 쏠릴지, 분산될지 예측이 어렵다. 탄핵에 찬성한 보수층이 문재인 견제의 힘을 누구에게 실어주느냐의 문제다.

안 후보 지지율이 추락해 홍준표 후보와 순위가 뒤바뀐 것으로 나타날 경우, 상대적으로 홍준표 후보의 선전이 부각된다. 당초 '야 대 야' 대결이라는 판단이 오류로 드러나고 '촛불 대선'이라는 대선의 성격 규정이 무색해진다.

문재인 후보와 다투는 호남 지지율도 관건이다. 문 후보는 여러 차례 국민의당을 "통합의 대상"이라고 했다. 호남이 등을 돌려 안 후보의 지지율이 기대치에 못미칠 경우, 국민의당은 정계개편의 소용돌이에 휘말릴 수 있다.

반면 안 후보가 비록 낙선하더라도 25% 이상의 득표율로 2위를 유지하면 국민의당은 호남을 기반으로 원내 캐스팅보트 역할을 수행하며 존재감을 유지할 기회가 생긴다. 안 후보도 차기를 도모해 볼 수 있는 기본 토대는 마련했다는 평가를 얻을 수 있다.

안 후보가 여론조사를 뒤집고 당선된다면, 그의 주장대로 민심은 박근혜 정권에 이어 '여야 양당 기득권' 세력을 심판한 것이라고 볼 수도 있다. 이 경우 정치권 전반에 강한 회오리가 예상된다.

유승민을 찍는다면...

보수 개혁의 향배가 유승민 후보의 지지율에 달렸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유 후보가 두 자릿수 득표율을 얻으면 상당한 선전으로 평가받을만하다. 선거 막판 13명 의원들의 집단 탈당 및 홍준표 후보 지지 선언으로 휘청거린 바른정당도 전열을 정비하고 보수 개혁의 주도권을 쥐어나갈 수 있는 토대가 된다. 집단탈당 사태 속에서도 원내 교섭단체 지위를 유지한 만큼 향후 정국의 균형추 역할을 수행할 수도 있다.

반면 유 후보가 5%를 밑돌 경우 바른정당은 의원들의 추가 탈당 등 독자생존이 어려운 지경에 내몰릴 수 있다. 이는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을 가능케 했던 바른정당의 독립 선언이 창당 100여 일 만에 무위에 그치고 구 새누리당이 완전체로 부활하게 된다는 의미다.

또한 보수 정당의 분화로 만들어진 다당 체제의 한 축이 살아남느냐 붕괴하느냐에 따라 협치와 갈등의 방정식이 달라진다. 바른정당이 붕괴할 경우 정계개편의 촉매제로 작용해 양당체제로 귀환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심상정을 찍는다면...

심 후보의 득표율이 극심한 사표론 속에 치러진 지난 2002년 대선에서 민주노동당 권영길 후보가 얻었던 '마의 3.9%'를 뛰어넘으리라는 관측이 다수다. 진보정당 자체로만 보면 큰 성과이지만, '촛불 대선'이라는 본질과 사표론이 상당히 완화된 이번 대선의 성격에 비춰보면 만족할만한 성취는 아니다.

문재인 후보가 당선되고 정의당의 호언대로 심 후보가 10%를 넘어서거나 이에 근접한 득표율을 보일 경우 정의당은 공동정부의 파트너가 될 가능성이 있다. 문 후보 측은 일차적인 연대 대상으로 정의당을 지목하는 등 '개혁 연정'에 비교적 유연한 자세다. 새 정부 개혁 드라이브의 동력을 심상정 지지율이 제공할 수도 있다는 뜻이다.

심 후보가 기대 이상의 지지율을 얻으면 원내 6석에 불과한 정의당에 대한 과소평가론이 제기돼 장기적으로는 선거제도 개정의 강한 근거로 작용할 수도 있다. 비례성을 강화한 선거제도 개편은 진보정당을 다당제의 한 축으로 생존케 하는 바탕이라는 평가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