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호 기자]북한이 14일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을 전격적으로 발사했다. 문재인정부 출범 나흘만의 첫 미사일 도발이다. 문 대통령은 북한의 미사일 발사 직후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소집을 지시하고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합동참모본부는 14일 "북한이 오늘 오전 05시27분께 평안북도 일대에서 불상의 탄도미사일 1발을 발사했다"며 "비행거리는 약 700㎞로 추가 정보에 대해서는 한미가 정밀분석 중이다"라고 밝혔다.

이어 "우리 군은 북한군의 도발 동향에 대해 예의주시하면서 만반의 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북한이 미사일 도발을 감행한 것은 지난달 29일 이후 16일만이다. 북한은 당시 평안남도 북창 일대에서 미사일 1발을 발사, 최대고도 71㎞ 솟구쳐 오른 뒤 공중폭발 한 바 있다.

일본 정부는 “북한의 탄도미사일이 30분 정도 비행했다”고 분석했다.

발사장소가 평안북도 구성시 인근이라는 점에서 최소 중거리 탄도미사일(MRBM)급 이상일 가능성이 제기된다. 북한은 지난해 평북 구성 방현비행장에서 무수단 미사일(사거리 3,000㎞)의 7~8차 발사를 시도했었다.

앞서 미국의소리(VOA) 방송은 지난달 27일 구성에 있는 방현비행장 북쪽에서 미사일 발사용 이동식발사대(TEL)가 인공위성 사진에 포착됐다고 전했다. 이 TEL은 북한이 2월 12일 발사해 500여㎞를 날아간 북극성 2형 신형 탄도미사일 시험발사에 사용한 것과 같은 종류로 분석됐다.

북극성 2형은 기존의 액체보다 발전된 고체연료 미사일로, 한번 연료를 주입한 뒤에 이동하며 어디서든 쏠 수 있기 때문에 한미 정보자산으로 탐지하기 어렵다. 북한이 이번에 미사일을 쏜 평북 구성은 평양 북쪽으로 약 100㎞ 떨어진 내륙 지역이다.

이번 북한의 미사일 발사는 미 칼빈슨 항모전단이 동해에서 우리 해군과 연합훈련을 하고 있는 도중에 감행한 것으로 미국을 상대로 대북압박에 굴복하지 않겠다는 무력시위로도 볼 수 있다. 그런만큼 트럼프 대통령의 반응이 주목되고 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이날 북한의 미사일 발사 직후 김관진 국가안보실장의 보고를 받고 NSC 소집을 긴급 지시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