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홍배 기자]안희정의 입’ 역할을 했던 박수현 전 의원이 16일 청와대 대변인으로 공식 임명을 받았다. ‘탕평 인사’를 통한 통합 의지를 재차 보여준 인사로 평가된다.

문 대통령의 박 대변인 발탁은 대선 과정에서의 일들을 털어버리고 '민주당 정부'로서 초계파적으로 국정을 운영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박수현 대변인은 자신의 인선 배경에 대해선 "다른 당과의 협치에 앞서 내부 단합과 협치도 중요한 덕목으로 주목받고 있다"며 "안희정 충남지사 추천한 건 이미 확인된 바 있지만 어떤 직을 딱 집어서 추천한 건 아니라서 저의 경험을 보고 언론인과 소통할 대변인으로 임명한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날 기자들 앞에 나서 “좋은 대변인의 역할은 말을 잘 하는 것보다, 말을 잘 듣는 것이라고 여기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또 “청와대 말만 일방적으로 전하는 게 아니라, 여야 모든 정당의 대변인 말을 국민의 말이라 여기고 꼼꼼히 경청하겠다. 기자들의 전화는 국민 질문이라 생각하고 항상 응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1964년생으로 충남 공주가 고향인 박수현 신임 청와대 대변인은 2012년 19대 총선에서 공주 지역 국회의원으로 당선됐다. 여권 성향이 강했던 충청 지역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의 전폭적 지지를 받았던 박종준 당시 새누리당 후보를 꺾고 승리하며 눈길을 모았다. 온화하고 심지 굳은 성품으로, 여야를 막론하고 신뢰를 받고 있는 인물이며 언론인들 사이에서도 신망이 두텁다.

언론과 소통에 뛰어난 점은 청와대 대변인으로 발탁된 원인 중 하나로 꼽힌다. 19대 국회에서 초선의원으로 2013년 11월부터 6개월간 당 대변인 직을 맡았다. 원내대변인도 2차례 지낸 경험이 있다. 19대 의원 시절 기자들이 선정한 ‘국회를 빛낸 바른 언어상’을 2년 연속 수상(대변인상, 품격언어상)했고, ‘백봉신사상’을 한 차례 받았을 정도로 ‘신사’다운 화법으로 유명하다. 20대 총선에도 당의 공천을 받았으나, 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에 밀려 석패했다. 당시 선거구가 19대와 달리 공주 외에 부여·청양까지 합쳐진 것이 패인이 됐다는 분석도 나왔다.

안희정 충남도지사와는 동갑내기 ‘절친’이다.

‘안희정계’를 자처하면서도 계파에 얽매이지 않는 넓은 확장성은 박 대변인의 또다른 장점으로 꼽힌다. “기본적으로 인간적인 성품과 인성이 훌륭한 사람”(김태흠 자유한국당 의원), “굉장히 점잖으실 뿐 아니라 역량도 있다”(박원석 정의당 전 의원)는 평을 들었다.

박 대변인은 19대 국회의원 임기 내내 고속버스와 기차, 택시를 이용해 지역구와 국회를 오가는 서민행보로도 유명하다. 그는 지난 2015년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고속버스 217회, 기차 495회, 택시 494회, 이것 만큼은 저를 칭찬하고 싶습니다"라는 제목에 글을 올려 지역유권자들과 약속한 '고속버스 의원실'의 소회를 밝히기도 했다.

소통을 중시하는 문재인 대통령의 청와대 첫 대변인으로 무리 없이 어울린다는 평가다.

이날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은 신임 대변인을 소개하며 “문재인 대통령은 정치권은 물론 언론인들로 부터도 신망이 높은 박수현 신임 대변인의 임명을 통해 국민과 소통하는 국정운영에 더욱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