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홍배 기자]미국 법무부가 러시아의 '미국 대선개입 해킹' 사건과 트럼프 캠프와 러시아 당국 간의 내통 의혹에 대해 특검 수사를 하기로 전격으로 결정했다.

미국 법무부는 17일 지난 대통령 선거에서 러시아의 개입 및 트럼프 행정부 인사와 러시아 당국과 내통 의혹 등을 수사할 특별검사로 로버트 뮬러 전 연방수사국(FBI) 국장<사진>을 임명했다.

러시아 스캔들에 대한 특별검사 임명은 그동안 이를 수사하던 연방수사국의 제임스 코미 전 국장이 트럼프 대통령에 의해 전격 해임되자, 연방수사국을 포함한 행정부 전반에 대한 수사 필요성에 따라 미국 조야에서 주장됐다. 특별검사의 임명으로 이 사건은 트럼프 대통령까지 겨눌 수 있는 핵폭풍급 사건으로 비화되게 됐다.

트럼프가 코미 국장에게 지난 2월 러시아 내통의혹 수사 중단을 요구했다는 메모까지 폭로되면서 탄핵론까지 확산되고 있는 상황이다.

로드 로즌스타인 법무부 부장관은 이날 성명에서 “이 문제에 대한 책임을 다하기 위해 나의 권한을 행사해 특별검사를 임명하는 것이 공익이라고 결정했다”고 밝혔다. 로즌스타인 부장관은 제프 세션스 법무장관이 러시아 스캔들에 연루되면서 스스로 이 사건 지휘에서 빠지면서 이 사건에 대한 지휘감독권을 행사해왔다.

그러나, 그는 “내 결정은 범죄가 저질러졌다거나 기소할 근거가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는 것이 아니다”며 “나는 그런 결정을 내리지 않았다”고 말했다.

특별검사는 수사상황을 궁극적으로는 로즌스타인에게 보고하지만, 일반 검사보다는 수사에 더 큰 자율권을 가지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애초 특검은 필요 없다는 강경한 입장을 고수했으나, 야당인 민주당은 물론 집권 여당인 공화당 내에서도 '트럼프 탄핵론'이 제기되는 등 여론이 심상치 않게 돌아가자 특검을 수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별검사 임명이 발표된 직후 트럼프 대통령은 성명을 내고 “내가 여러차례 말했던 것처럼, 철저한 수사가 우리가 이미 알고 있던 것을 확인해 줄 것이다”며 “나는 이 사안이 신속히 결론나기를 기대한다. 한편으로는 나는 국민과 우리 나라의 미래를 위해 가장 중요한 문제들을 위한 싸움을 멈추지 않을 것이다”라고 맞섰다.

특별검사로 임명된 뮬러는 민주, 공화 양당으로부터 미국에서 가장 신뢰할 수 있는 법 집행관 중의 한명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그는 2001~20013년까지 민주, 공화당 두 행정부에서 연방수사국장으로 재임했다. 특히 그는 연방수사국장 임기 10년을 넘었는데도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으로부터 연임을 요청받아 제임스 코미 전 국장이 임명될 때까지 3년 더 근무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코미 전 국장을 해임해 수사방해 논란을 자초한 데 이어 코미 전 국장에게 수사중단 압력까지 넣었다는 이른바 '코미 메모'가 폭로돼 더욱 궁지에 몰린 상태리다.

뉴욕타임스는 코미 메모를 인용해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2월 14일 백악관 집무실에서 코미 당시 FBI 국장에게 러시아 내통설 수사를 언급하면서 '당신이 이 사건을 놔 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뉴욕타임스는 "이런 요청은 트럼프 대통령이 그의 측근들과 러시아 간의 내통설 의혹에 대한 수사를 진행하는 법무부와 FBI에 대해 직접적인 영향력을 행사하려 했다는 결정적인 증거"라고 보도했다.

이와 관련해 민주당의 알 그린 하원의원은 하원 본회의장에서 트럼프 대통령을 사법방해 혐의로 탄핵할 것을 공개 촉구했으며, 공화당 소속 저스틴 아매쉬 하원의원은 코미 메모가 사실일 경우 탄핵감이라고 생각하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그렇다"고 답변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