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호 기자]새 정부가 검찰 개혁을 주요 과제로 추진함에 따라 과거 '소신 수사'를 펼쳤거나, 검찰 수뇌부에 쓴소리를 아끼지 않았던 검사들의 '화려한 부활'이 시작됐다.

박영수 특별검사팀에서 국정농단 사건 수사를 맡았던 윤석열 대전고검 검사(57·사법연수원 23기)가 검찰 내 '빅2'로 불리는 서울중앙지검장으로 19일 승진했다. 박근혜 정권에 찍혀 밀려난 검사가 국정농단 사건 수사를 계기로 복귀에 성공한 셈이다.

윤 검사는 검찰내에서 대표적 '강골'로 알려진 인물이다. 윤 검사는 당시 원세훈 국정원장에게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를 적용하고 구속기소 의견을 검찰 수뇌부에 전달했다. 하지만 당시 황교안 법무부장관은 박근혜 정권의 정당성을 훼손한다는 이유로 수사팀 의견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윤 검사는 검찰 수뇌부의 반대를 무릅쓰고, 국정원 직원들에 대한 체포 및 압수수색 영장을 집행했다. 그러자 법무부와 검찰 수뇌부는 보고와 절차를 지키지 않았다는 이유로 윤 검사에게 정직 1개월의 징계와 좌천성 인사를 단행했다. 이후에도 윤 검사는 여주, 대전 등 지방검찰청을 떠돌았다. 법조계에선 박근혜 정권의 역린을 건드린 대가라는 평이 나왔다.

윤 검사는 국정농단 사건이 불거지면서 다시 주목을 받았다. 정권에 찍혀 불이익을 봤던 검사가 수사를 맡아야 결과가 공정할 것이라는 이유에서였다. 박영수 특별검사(65·10기)는 윤 검사에게 특검팀 합류를 제안했고, 윤 검사는 수차례 고사했지만 끝내 수사팀장으로 합류했다. 윤 검사는 특검팀에서 삼성 뇌물 사건 수사에 집중해 이재용 부회장(49)을 구속기소하는 등의 성과를 냈다.

한편 이날 윤영찬 국민소통수석(53)은 윤 검사의 승진을 발표하면서 "서울중앙지검장은 2005년 고검장직으로 격이 올라간 이후 정치적 사건 수사에 있어 임명권자의 눈치를 본다는 비판이 계속 제기돼온 점을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윤 수석은 이어 "이번 인사를 통해 검찰 주요 현안 사건 수사 및 공소유지와 검찰개혁 과제 이행에 한층 매진하고 검찰 조직의 분위기를 쇄신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