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홍배 기자]'비선 실세'였던 최순실 씨의 딸로 그동안 덴마크에 도피해 있던 정유라 씨가 결국 한국 송환 결정을 받아들였다.

덴마크 검찰의 한국 송환 결정과 덴마크 지방법원의 1심 판결에 반발, 고등법원에 한국 송환결정 불복 항소심을 제기한 정 씨가 24일 돌연, 자진해서 항소심을 철회한 것이다. 지난 1월 1일 덴마크 올보르에서 체포된 지 144일 만이다.

덴마크 검찰은 이날 트위터를 통해 "정 씨의 한국 송환이 최종적으로 결정됐다"며 "정 씨가 고등법원에 제출한 항소심을 철회했다"고 밝혔다. 다만 정 씨의 한국 송환 날짜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그러나 덴마크 검찰은 한국 사법당국과 협의해 향후 30일 이내에 정씨를 한국으로 보낼 방침이다.

25일 법조계에 따르면 정씨가 항소심을 처로히하기로 한 이유는 밝혀지지 않았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정씨가 덴마크 고등법원 재판에서 송환 판결을 뒤집기 어렵다고 판단했다는 분석, 한국에서 실형을 받을 경우 덴마크 구치소에 수감돼 있었던 기간은 복역한 것으로 인정되지 않아 유리할 게 없는 상황을 고려했다는 분석 등이 나온다.

덴마크 검찰은 한국 검찰과 협의해 송환 일정을 결정할 전망이다. 한국 검찰 관계자가 덴마크 현지로 가서 정유라씨를 데려 오는 방안이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씨는 청담고 재학시절 학사 관련 편의를 제공 받고, 이후 이화여대에서도 입학 및 학사에서 각종 특혜를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