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와대, '4개 부처 장관 후보자 발표'
[김민호 기자]청와대가 장차관 및 비서관 임명을 앞두고 검증 강화에 나서면서 인선 발표가 지연되고 있다.

30일 정치권에 따르면 강경화 외교부장관 후보, 이낙연 총리 후보,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 인선 과정에 잇따라 불거진 '5대 비리 인사 배제' 원칙 파기 논란이 발단이 됐는데, 청와대 비서관급 일부는 강화된 검증에서 탈락하는 일도 벌어졌고, 이 때문에 후속 장차관 인사와 청와대 비서실 인사에도 시간이 더 걸릴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는 것이다.

‘논란을 정면 돌파하겠다’는 의지와 달리 청와대 내부적으로는 "이런 일이 반복되면 여론의 지지를 얻기가 힘들다"는 기류가 강하다는 전언이다.

강경화 후보자가 가진 非외무고시, 여성이라는 상징성으로 위장전입과 이중국적 문제를 어느 정도 상쇄할 수 있었지만 비슷한 일이 다시 일어난다면 여론의 거센 역풍을 우려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 청와대의 기류다.

언론을 통해 청와대 비서관급 인사들의 내정 사실이 알려졌지만 청와대가 공식 발표를 미룬 것도 이 때문인데, 실제로 비서관 내정자 중 일부는 검증에서 문제점이 발견돼 탈락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여권의 한 관계자는 “청와대는 비서관급 이상 직위에 내정된 인사들에게 본인의 재산, 병역, 범죄 현황은 물론이고 직계 존비속의 부동산 거래 현황, 전입·출 기록, 해외 체류 기간 등의 자료를 제출받은 뒤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