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용섭 부위원장 설명 듣는 문재인 대통령
[이미영 기자]재계가 대통령이 일자리 현황판을 통해 개별 대기업의 일자리 동향을 체크하겠다는 구상에 대해 당혹스럽다는 반응이다.

30일 5대 그룹 한 관계자는 시사플러스와 통화에서 "일자리 창출이 중요하다는 건 알겠는데 기업 대표가 각 부서에 영업실적을 쪼는 것처럼 원색적 압박을 가하겠다는 것 아니냐"며 답답함을 토로했다.

산업 특성에 따라 일자리 창출 여력이 다른데도 같은 기준을 들이대려 하는 것도 기업들을 곤혹스럽게 하는 부분인데, 대형 마트가 점포 하나를 내면 당장 수백 명을 추가 고용하지만, 석유화학 기업은 공장을 증설하더라도 운용 인력이 크게 늘어나지 않는다는 것이다.

특히 일자리 현황판에 게시될 '비정규직' 개념도 논란거리이다.

고용노동부는 이미 대기업들의 고용형태를 파악하기 위해 '고용형태 공시제'를 운영하며 현황을 웹사이트에 공개하고 있는데 고용형태 기준은 '기간에 정함이 없는 근로자'와 '기간제 근로자'이며, 기업들은 무기계약직을 포함한 전자를 정규직으로, 후자를 비정규직으로 해석한다는 후문이다.

하지만 노동계에서는 무기계약직을 정규직으로 보지 않는다고 하는데, 고용 안정성은 있지만 임금과 복지 혜택 등은 비정규직 수준이라는 이유에서라고. 반면 대기업은 하도급 사원 등 간접고용을 비정규직으로 보지 않는다고 하며, 그래서 노동계와 기업이 발표하는 비정규직 통계는 제각각이라고.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