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호 기자]문재인 대통령이 28일부터 다음 달 2일까지 미국을 방문해 한미 정상회담을 갖는 것과 관련, 백악관도 공식 성명을 통해 문 대통령의 방문 일정과 환영 메시지를 내놓았다.

이러한 가운데 미국 뉴욕타임스(NYT)가 사드 배치와 관련한 문 대통령의 입장에 대해 상당히 합리적인 기사를 내놓아 눈길을 끈다.

뉴욕타임스’는 한반도 긴장에 대처하는 문재인 대통령의 통찰력이 엿보인다며, 주변 강대국들이 문 대통령을 도와야 한다고 주장했다. 압박만으로는 북한을 단념시킬 수 없는 만큼 문재인 식 해법에 미·중이 지원할 것을 주문했다.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잠시 멈춰 있는 사드 배치를 두고 한미 동맹의 균열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큰 가운데 한국의 입장을 고려한 기사이다.

NYT는 ‘강대국 사이에 낀 한국’이란 제목의 사설에서 새 정부 출범 이후 계속되고 있는 북한의 미사일 발사는 여러 요인 중 문 대통령의 리더십을 시험하려는 의도가 더 크다고 분석했다. 문 대통령이 북한과의 대화를 강조했음에도 전혀 아랑곳하지 않고 무력도발을 강행하고 있는 점만 보아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NYT는 문 대통령이 북한과 미국, 중국 사이에서 협공 받는 처지라고 간명하게 진단했다. 북한의 미사일 도발과 미국의 대북 강경기조, 중국의 사드 보복 사이에 끼어 취임 초부터 시험대 위에 올라와 있는 문 대통령의 입장을 한 마디로 정리한 것이다.

그러면서 트럼프 대통령이 문 대통령의 입장을 충분히 고려하여 사드 배치를 너무 강하게 밀지 않는 것이 현명하다고 지적했다.

문 대통령과 한국의 입장을 고려하여 신뢰를 가지고 기다려주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사드 배치는 북한의 핵과 긴밀한 연관이 있으며 북한의 무력도발을 중단시키기 위해서는 압박과 제재뿐만 아니라 대화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북한을 협상 테이블로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미국·중국과 공동으로 대응해야 하는 것이 분명한 현실이다. 미국이 무조건 강행하는 것도 중국이 무차별적인 보복 행위를 하는 것도 이 시점에서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는 것이다.

미국 내 보수 진영에서는 한국이 사드 배치를 위한 환경영향평가를 적법하게 진행하기로 한 점을 들어 사드 번복 우려를 끊임없이 쏟아내고 있다. 이미 청와대에서 한미 동맹 차원에서 약속한 내용을 근본적으로 바꾸려는 의도가 없다고 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믿지 못할 만큼 신뢰가 흔들리고 있는 것이다.

이제 양국 정상이 처음으로 만나는 만큼 한미동맹 강화, 북핵 공동방안 등 주요 현안에 대한 진솔한 대화를 통해 이견을 조정하고 상호 신뢰를 쌓는 계기가 되어야 한다는 지적이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