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홍배 기자]정부가 지난 2015년부터 공적개발원조, ODA 방식으로  760억 원의 정부자금이 지원되는 미얀마의 'K타운 건설 사업'에 박근혜 전 대통령이 직접 개입됐다는 정황이 나왔다고 17일 MBN이 보도했다.

비선실세 최순실 씨가 이권을 챙기려 기획한 사업으로 알려진 이 프로잭트는 최씨가 MITS코리아란 업체를 내세워 사업을 하고 지분 15%를 차명으로 받기로 한 거였는데, 이 사업에도 박근혜 전 대통령이 직접 개입됐다는 정황을 검찰이 포착한 것이다.

검찰은 특히 사업 추진 과정에 박 전 대통령과 최 씨가 차명전화로 주고받은 통화에 주목하고 있다.

매체에 따르면 지난해 8월 3일, '미얀마 K타운 사업'을 챙기려 나흘간 미얀마를 둘러본 최순실 씨. 최 씨가 귀국한 이틀 뒤, 박 전 대통령은 안종범 전 수석에게 지시를 했다.

지난해 8월 8일자 안 전 수석의 수첩에는 '교통안전공단', '중고차 선적전 검사'라고 적혀 있다. 정부는 이보다 한 달 전 교통안전공단을 통해 80억 상당의 자동차 검사장비를 미얀마에 무상 지원하는 협약을 맺은 상태였다.

세금으로 조성된 ODA 예산을 최 씨가 차명으로 지분을 소유한 사기업에 지원하는 구조였다. 협약 한 달 뒤 최 씨가 미얀마에 다녀오자 박 전 대통령이 직접 나서 이 사업을 챙겨보라고 안 전 수석에게 지시한 것이다.

검찰은 특히 나흘 동안 박 전 대통령과 최 씨가 차명전화로 7차례나 통화한 사실에 주목하고 있다. 박 전 대통령이 미얀마 현지답사 중이던 최 씨로부터 사업계획을 전해 받고, 이에 발맞춰 사업지시를 내렸다고 판단하고 있다.

검찰은 이같은 사실을 박 전 대통령이 미얀마 K타운 사업에 영향력을 행사한 직접적인 정황으로 보고 수사에 집중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