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호 기자]정우택 자유한국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20일 “한미 정상회담에 야당 의원이 동행하길 원한다면, 5대 비리 배제 인사원칙 포기와 부실인사에 대한 문재인 대통령의 진정성 있는 사과와 책임있는 조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한미 정상회담과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이 사드 배치에 대한 입장을 분명히 밝혀야 우리도 동행 여부를 논의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는 당초 한미 정상회담 동행 제안에 부정적이라고 밝힌 기존 입장에서 다소 완화된 것이다.

정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진정으로 이번 방미에 야당 의원들의 동행을 희망한다면 먼저 대통령께서 5대 비리배제 인사원칙 포기와 부실검증에 대한 진정성 있는 사과와 책임 있는 조치, 명백한 부적격자 사전 배제, 국회 존중 의사 표시가 있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문 대통령의 독선과 독주가 계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청와대가 야당 의원들의 한미정상회담 동행을 요청하는 것은 대통령 미국 행차에 야당이 들러리 서라는 얘기로밖에 안 들린다"며 "외교안보 분야의 초당적 협력은 국회를 존중하는 대통령의 진정성이 전제돼야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문 대통령이 지금까지 국회로 보낸 인사청문회 대상자 19명 중 5대 비리에 해당하는 사람이 이낙연 총리를 비롯한 11명이나 된다고 한다"며 "이런 부실인사, 부실검증을 철저히 따지고 공직 후보자로서의 적격성을 검증하는 것이 제1야당이 해야 할 중대한 책무"라고 주장했다.

정 원내대표는 "부적격 신3종 세트인 안경환·김상곤·조대엽 후보자는 자신의 직무와 직접적으로 연관된 허위 혼인신고·논문표절·노동관계 등 심각한 문제가 발견됐다"며 "직무 관련 의혹이 해소되지 않는 한 절대 해당 분야 최고책임자로 임명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여당이 7월 국회를 소집하려 한다면 이런 식의 국회 소집에는 응할 수 없다"며 "현재 방식대로라면 7월이 아니라 8, 9월이 되어도 국회가 법을 무시하고 승인해줄 수는 없다"고 경고했다.

한편 추경과 관련해서는 “정부 여당은 법적 요건에 맞지 않고 미래세대에 가공할 부담을 안겨줄 공무원 늘리기 추경을 지금이라도 거두고, 실질적 경제활성화를 위한 예산을 다시 짜서 제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