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홍배 기자]“최순실 해외 은닉 재산 어마어마하다. 마치 고구마줄기 같다”

안원구 전 대구지방 국세청장이 7개월 동안 최순실씨의 재산을 추적한 현황을 공개했다. 국정농단 사건으로 구속기소된 최순실씨의 해외 은닉 재산 등을 추적해온 안원구 전 청장은 21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 가진 인터뷰에서 최씨의 재산이 상당하다며 이 같이 밝혔다.

안원구 전 청장은 “국정농단 사건 청문회를 본 뒤 안민석 의원한테 전화를 했는데. 독일로 같이 가주셔야 겠다고 하셨다”며, 최씨 재산을 추적하게 된 계기를 설명했다.

안 전 청장은 “독일 현지에서 느낀 감은 정말 고구마줄기 같은 일종의 암덩어리라고 할까? 계속 찾으면 찾을수록 나오면서 처음에는 긴가민가했던 것이 이제는 확신으로 돌아섰다”며, 7개월 정도 추적 작업을 한 결과 최씨 재산이 상당하다고 주장했다.

안 전 청장은 추정 재산에 대해서는 “부동산이 페이퍼컴퍼니에 숨겨져 있고 또 펀드라든지 이런 것들이 실재한다는 사실을 파악했다. 실제 규모는 부동산 평가를 해야 한다. 펀드도 속에 있는 금액 자체를 파악하기에는 조사나 수사를 통해서 파악해야 되기 때문에 지금 말하기는 어렵다”고 밝혔다.

다만 사회자가 “정확하게 수치로 계량화해서 말씀은 못 하시겠지만 대략 눈대중으로 봐도 어마어마하다 이런 말씀인가”라고 질문하자, 안 전 청장은 “그렇다”고 답했다.

확인되는 재산이 박정희 정권 당시 모은 것이느냐는 질문에는, “확정할 수 없지만 그 돈들이 뭉칫돈이다. 뭉칫돈이 해외에서 기업들을 살 수 있는 규모가 아닌데도 불구하고 돈이 들어온 정황이 있다. 그 돈들은 박정희 정권 때 자금이라고 스위스 계좌에 있던 자금들의 일단이 아닐까 추정하고 있다”고 밝혔다.

안 전 청장은 최씨의 재산을 몰수하기 위해서는 특별법 제정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밝혔다. 그는 “조사기구가 검찰이나 국세청이나 다 있다. 그러나 이분들이 지금 최순실 재산과 관련해서는 태스크포스를 만든다든지 조사를 한 적이 없다. 그래서 따로 조사기구를 첫째 하나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현재 최순실 재산몰수 특별법은 안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입법을 추진하고 있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