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준용 특혜 조작 국민의당 이유미 당원 긴급체포
[김홍배 기자]국민의당 '문준용 의혹제보 조작' 파문이 커지는 가운데 대선 당시 국민의당 공명선거추진단장을 맡았던 이용주 의원이 27일 국회에서 기자들을 만나 자신이 알고 있는 이번 사태의 전말을 털어놨다.

대선 당시 국민의당 공명선거추진단장을 맡았던 이 의원이 문재인 대통령 아들 준용씨 의혹 제보 조작을 한 이유미씨가 지난 주말 이를 털어놓기 전에는 당에서 아무도 이 내용을 몰랐다고 강조했다. 
 
이날 이 의원은 국회에서 기자들을 만나 "이씨가 검찰 통보를 받고 깜짝 놀라서 21일에 '드릴 말씀이 있다'고 문자를 보냈다. 주말인 24일 우리 사무실로 이씨가 왔다"며 "고소·고발이 취하될 수 있는지를 묻더라"며 사건의 전말을 소상히 밝혔다.

이 의원의 주장에 따르면 검찰에 긴급체포된 이유미 씨는 당 지도부와 상의하지 않고서 혼자 핸드폰 3대를 동원해 카카오톡 대화창을 조작하고, 문준용 씨의 파슨스 동료 이메일을 도용하고, 남동생을 시켜 가짜 녹음파일을 제작해 허위제보 내용을 만들어냈다는 것.

이 의원은 이씨가 "취업 특혜 의혹 논란을 내가 나서서 정리하겠다"면서 자발적으로 이런 행동을 했다고 전했다.

이 의원의 증언에 따르면 이유미 씨는 문준용 씨의 동료인 김 모 씨와 연락을 주고받았다며 증거물로 카카오톡 대화 내용 캡처 화면과 통화 녹음파일을 이 전 최고위원에게 건넸다. 하지만 이는 이씨가 조작한 허위자료라는 것이 이 의원의 설명이다.

이 의원은 "김 씨는 실재하는 사람이며, 이 씨와 친분이 있는 사람인 것은 맞다"며 "이후 기자들이 김 씨와 연락하고 싶다고 할 때, 당에서 '이메일로 인터뷰하겠다'고 한 적이 있다. 이 이메일 주소 역시 이 씨에게 물어봐 알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이메일 주소는 실제로 김씨가 사용하는 것이 맞다고 이 의원은 덧붙였다.

당시 기자들이 보낸 이메일에는 답장이 오지 않았고, 당시 이 씨는 "사건이 커져 김씨가 대답하기 어려운 상황이 된 것 아니냐"고 설명했지만 결국 이는 이 씨가 김 씨의 이메일을 무단으로 도용했기 때문이라는 것이 이 의원의 설명이다.

핵심 증거 중 하나인 이 씨와 김 씨, 박 모 씨가 주고받은 카카오톡 대화방 캡처 화면 역시 이씨가 조작한 '셀프 대화'였다고 이 의원은 전했다. 이 의원은 "이씨가 혼자 자기 핸드폰, 회사 핸드폰, 아들 핸드폰을 가져다 놓고 대화를 했다고 하더라"라고 설명했다.

이 의원은 "김씨와 통화한 것으로 알려진 녹음파일도 조작했고, (녹음파일에 등장하는 사람이) 누구냐고 추궁하니 처음에는 지인이라고 하다가 나중에는 자기 남동생이라고 했다"고 전했다. 이 남동생은 이후 이 의원에게 전화해 "누나가 (녹음을) 하라고 해서 했다"고 말했다고 한다.

카카오톡 대화 내용이나 녹음파일은 언론에서 본 내용을 기반으로 만들어냈다고 이씨가 설명했다고 한다.

 
이 의원은 특히 이씨가 지난 주말 이를 털어놓기 전에는 당에서 아무도 이 내용을 몰랐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이씨가 검찰 통보를 받고 깜짝 놀라서 21일에 '드릴 말씀이 있다'고 문자를 보냈다. 주말인 24일 우리 사무실로 이씨가 왔다"며 "고소·고발이 취하될 수 있는지를 묻더라"라고 떠올렸다.

그러면서 "이씨가 뒤이어 제보가 조작된 것이라고 말하길래 처음에는 제보자인 김 씨를 보호하려고 거짓말을 하는 줄 알고 '쓸데없는 말 하지 마라'고 했다"며 "그랬더니 어떻게 조작했는지 설명을 했다"고 말했다.

이를 듣고 이 의원은 "그 말이 사실이면 당에서 보호해줄 사안이 아니며, 스스로 알아서 해야 한다. 당에서 관리(케어)할 수 없다"고 말했다고 한다.

이후 이 의원은 이 전 최고위원에게도 이 사실을 알렸고, 이 전 최고위원도 "무슨 소리냐. 말도 안 된다"는 반응을 보였다고 이 의원은 전했다.  결국, 이 의원과 김인원 전 공명선거추진단 부단장은 이 씨를 다시 불러 상황을 파악했고, 이 씨의 조작 사건으로 결론냈다.

이 의원이 "리베이트 사건으로 그렇게 힘들었는데, 이 사건으로 당이 어떻게 될 줄 알고 그랬나"라고 추궁하자 이 씨는 "정말 잘못했다. 애정을 품고 있던 당인데 망쳐서 죄송하다"고 말했다.

이 과정에서 이 씨는 "국민의당이 나 때문에 망하겠다. 죽고 싶다"는 취지의 언급도 했다고 이 의원은 전했고, 실제로 이 의원은 이 씨의 자살도 있을 수 있다는 생각에 집에 확인전화도 했다. 이후 이 사안을 박주선 비대위원장에게 보고했고, 26일 정오께 비대위원장이 공식 사과회견을 하기로 결론이 났다.

특히 이 전 최고위원과 당 지도부는 이씨가 실토하기 전까지 일절 조작을 인지하지 못했다고 이 의원은 거듭 강조했다.

이 의원은 "이씨가 먼저 '아는 사람 중에 파슨스 출신이 있다'고 했고, 이 전 최고위원이 이를 듣고 '접촉을 해봐라'라고 했다고 한다. 우리 당 입장에서는 대선 1등 후보 아들과 관련된 것을 연극 대본 쓰듯이 조작하는 것은 상상도 할 수 없는 일이었다"며 "김 씨의 이메일까지 알려주니 거짓이라고 느끼기 어려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씨의 연락처를 검찰에 알려준 것이 이 전 최고위원이다. 이 전 최고위원이 조작 사실을 알았다면 그런 일을 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안철수 전 대표 역시 '네거티브를 하지 말라'는 얘기를 하지 않았나. 조작이었음을 알았다면 그런 반응을 했겠나"라며 "당 차원에서 조직적 개입은 없었다. 당의 개입이 있었다면 내가 사퇴하겠다"고 당 차원의 개입설을 부정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