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호 기자]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가 ‘국민의당 제보조작’ 사건과 관련해 검찰 수사 결과가 나오면 입장 표명을 할 전망이다. 

안 전 대표의 측근은 28일 한국일보와의 전화 통화에서 “안 전 대표가 상황을 엄중히 받아들이고 있다”며 “무조건 사과할 게 아니라 검찰 수사 결과가 나온 뒤 명확한 입장을 내놓는 게 맞다는 생각”이라고 밝혔다.
  
 그는 “검찰이 영장을 청구해 법원이 발부를 하면 영장에 검찰의 첫 판단이 기술될 것이고 전후 관계가 일정 부분 밝혀지지 않겠느냐”면서 “안 전 대표가 이 부분을 면밀히 보고 있다”고 말했다.

국민의당 제보조작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은 이날 오후 국민의당 당원 이유미씨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법원은 이르면 29일, 늦어도 30일에는 이씨에 대한 영장실질심사를 열 것으로 예측된다.

이에 따라 안 전 대표의 입장 표명 시점은 29~30일이 유력하다.

다만 이 측근은 “영장이 기각되거나, 영장 발부 이후에도 검찰이 구체적인 수사 상황을 밝히지 않을 경우엔 최종 수사 결과 발표 때 입장을 밝히는 방안도 생각 중”이라고 덧붙였다.

안 전 대표의 메시지는 정계은퇴 등 극단적 선택이 아닌 국민의당 위기 극복에 방점이 찍힐 것으로 보인다. 안 전 대표 측은 “안 전 대표가 국민의당 전 대선 후보이자 구성원으로 본인도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는 생각은 분명히 하고 있다”며 “이번 사태와 관련해 엄중히 문책할 것은 해 극복해야 한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안 전 대표는 지난 25일 제보조작 사건과 관련한 첫 보고를 듣고, 현재 서울 노원구 자택이 아닌 다른 곳에서 지내는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