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소희 기자]'박정희 탄생 100돌 기념우표(이하 박정희 우표)'의 발행을 놓고 논란이 뜨겁다. 우정사업본부는 12일 오후 5시 모처에서 우표발행심의위원회 회의를 열고 박정희 우표 발행 여부를 최종 결정할 예정이다. 

지난해 5월 박정희 우표 발행을 결정했으나, 빗발치는 반대 여론 속에 지난달 30일 재심의를 결정한데 따라 이날 심의위원회 회의를 열고 박정희 우표 발행 여부를 다시 최종 결정한다. 

30일 열린 회의에서는 14명이 참석해 11명이 재심의에 찬성한 바 있어, 이날 회의에서도 우표 발행을 취소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예상된다.

박정희 우표가 물거품이 될 상황에 처하자 친박 정치인들이 나서 우표 발행을 관철시키기 위해 우정사업본부에 사실상 압력을 넣고 있다.

남유진 구미시장이 이날 ‘박정희 전 대통령 탄생 100주년 기념우표’ 발행을 촉구하는 1인 시위를 한다. 남 시장은 전날 “내일 오전 8시 세종시 우정사업본부 본관 앞에서 기념우표 발행을 요구하는 1인 시위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미 적법한 절차로 결정한 사안을 재심의하는 것은 옳지 않다”며 “기념우표 발행을 정치적인 사안으로 확대해석하지 말아 달라”고 말했다.

자유한국당 이철우 의원(경북 김천)도 지난 10일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2017년 박정희 탄생 100주년 우표를 비롯해 기념 화폐도 발행하고, 존영을 화폐 인물로 사용하는 것과 광화문 동상까지 검토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 최고위원은 "올해 박정희 대통령 탄생 100돌 기념우표 발행을 시작으로 2024년 김대중 대통령, 2027년 김영삼 대통령까지 역대 대통령 탄생 100주년을 기념하는 사업을 확대하고 국민적 축제로 만들 것을 제안한다"고 했다.

같은 당 박대출 의원의 경우는 그에 앞서 4일 열린 유영민 미래창조과학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에서 '박정희 기념우표'를 예정대로 발행하라고 대놓고 요구했다.

박 의원은 "미래부가 사상과 이념에서 자유로워야하지 않겠느냐"며 "우표 발행 재심의 규정도 없고, 이미 진행돼 왔던 사업인 만큼 예정대로 발행하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당시 유 후보자는 "우표 발행에 관한 권한은 우표발행심의위원회가 가지고 있는 만큼 심의위원회 심의 결과를 지켜보겠다"고만 답했다.

이런 일부 친박 정치인들의 '항거'에도 불구하고 우정사업본부에는 박정희 우표 발행을 취소하라는 항의가 쇄도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우정사업본부 관계자는 "심의위원회의 재심의 결정전에는 우표발행 취소를 요구하는 '민원'이 공식적으로 265건이 접수됐다"며 "재심의 결정 후에는 이런 항의가 전화 통화로 바뀌었다"고 전했다. 

그는 이런 항의 전화가 하루 평균 100건 걸려오고 있다고 하소연하기도 했다.

한편, 박정희 우표 발행에 반대해 온 국가공무원노동조합, 미래창조과학부공무원노동조합(우정사업본부), 민족문제연구소 등은 이날 재심의에서도 우표 발행 결정이 내려진다면 우표 발행정지 가처분 신청을 낸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