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호 기자]문재인 정부의 첫 추가경정예산안 통과에는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결정적 작용을 했다. 막판 정족수 미달로 표결이 지연됐을 때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의 구애 끝에 표결에 참여해 찬성에까지 표를 던진 의원들이 있었기 때문이다. 장제원, 차현아 의원이 바로 그랬다.

22일 추가경정예산안(추경) 처리를 위한 국회 본회의 표결에서 한국당 의원으로 찬성표를 던진 김현아·장제원 의원.

이날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본회의 중 퇴장해 표결 참석 여부를 두고 한시간 가량 토론을 벌인 것으로 전해졌다. 본회의 참석을 의원들 자유의사에 맡기기로 정한 뒤 표결에 참여한 한국당 의원 31명 중 2명이 찬성, 27명이 반대, 4명이 기권표를 던졌다.

찬성표의 한 주인공인 김현아 의원은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이번 추경이 국가재정법 요건에 안 맞는 건 맞다. 사실은 법부터 바뀌어야 한다"면서도 "지금 상황이 넉넉하지도 않고, 국정의 긴 공백이 끝나고 새로 출범하는 정권이라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며 찬성한 이유를 전했다.

김 의원은 또 "(추경에 대해) 매번 여당들은 타이밍이라고 한다. 저도 작년에 대변인으로 똑같은 내용의 브리핑을 했다"며 "정말 안 되겠다 싶어서 막을 게 아니라면 빨리 하게 해주는 게 맞다고 본다"고 언급했다.

그는 이어 "오늘 제가 일년 전 (여당 시절을) 생각하면서 본회의장에서 웃음이 났다"며 "저는 더 이상 이런 불필요한 소모를 안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다. 이럴 시간에 추경의 적절성을 따지고 안된다면 대안을 만들어주면 되는데 (국회는) 무조건 안된다 하고 그 다음 대안에 대해서는 얘기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김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도 "이제 우리 정치는 더 이상 '무조건 상대방이 못되게 하는 정치'가 아니라 견제와 감시, 동시에 대안을 제시하여 '일이 되게 하는 협치'가 되었으면 좋겠다. 어떤 사안을 두고 하나씩 거래하는 그런 협치 말고"라며 추경 처리 과정에서 반복된 여야의 정쟁을 지적했다.

▲ 22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추경 예산안 표결을 앞두고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집단 퇴장한 가운데, 장제원 의원이 혼자 자리를 지키고 있다
장제원 의원도 퇴장했던 한국당 의원들이 본회의장으로 돌아와 표결에 동참하자 추경안에 찬성표를 던진 것으로 알려졌다.

장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한국당 입장이 표결에 참여하기로 했던 것 아니냐"면서 "여당이 정부조직법에서 물관리 일원화 문제를 양보했고, 내용적으로 추경안만 놓고 봤을 때에도 공무원 일자리를 세금으로 늘리는 부분에 대해 한국당 입장을 반영했다고 본다"고 찬성표를 던진 이유를 설명했다.

장 의원은 "그러나 내가 표결에 참여해 재석 의원수를 맞춰주면서까지 한국당에 타격을 줄 만한 일은 아니었다고 생각했다"면서 "여야가 협치를 해야하는데 퇴장까지 하고 싶지는 않았다"고 덧붙였다.

장 의원은 본회의 참석 전 자신의 페이스북에서도 "여야가 어렵게 합의를 했는데 국회의원으로 본회의 참석을 하지 않는 것은 도리가 아니라고 판단해 상경한다"면서 "국회의원 본연의 임무를 잘 하고 내려오겠다"고 적었다.

한편 바른정당은 찬반 당론을 따로 정하지 않고 자유투표에 맡겼다. 이혜훈 당 대표와 정운천 최고위원, 김세연 정책위의장 등 6명이 찬성표를 던졌고 유승민 의원을 포함해 정병국, 김용태 의원 등 5명은 반대했고 황영철, 강길부 의원은 기권했다.  반면 주호영 원내대표와 김무성, 하태경, 지상욱 의원 등 총 7명은 불참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