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BS 캡쳐
[신소희 기자]박찬주 육군 제2작전사령부 사령관(대장) 부부의 공관병에 대한 갑질 의혹 논란이 커지고 있다. 박 사령관이 육군참모차장으로 재직했을 때에도 갑질 행위를 일삼았다는 추가 제보가 나왔다.

특히 부인이 공관병에게 폭언과 갑질을 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박찬주 제2작전사령관이 지난해에도 비슷한 의혹 때문에 당시 한민구 국방장관에게서 구두 경고를 받았다는 사싱이 알려지면서 네티즌들의 분노가 극으로 치닫고 있다.

군인권센터는 3일 추가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박 사령관이 '전자팔찌 사용'과 관련해 반박하는 입장 발표 이후 분노한 다른 제보자들로부터 더 충격적인 사실들이 제보되고 있다"며 "박 사령관이 2014년 10월부터 2015년 9월까지 육군참모차장으로 재직하던 시절에도 갑질이 계속됐다"고 주장했다.

센터가 공개한 추가 제보에 따르면 박 사령관이 육군참모차장으로 재임 중이던 2015년 한 공관병은 박 사령관 부인이 찾아오라고 지시한 물건을 찾지 못하자 부인에게 당하게 될 질책이 두려워 자살을 시도했다. 당시 상황을 목격한 부관에 의해 해당 공관병의 목숨은 건졌다. 그러나 사령관 부부는 반성은커녕 그를 다른 부대로 전출시키고 '갑질' 행위를 이어갔다고 한다.

또 같은 해 한 공관병이 부인의 갑질 행위와 질책에 공관 밖으로 뛰쳐나가자 박 사령관은 전속부관과 공관병을 모두 모아 "내 부인은 여단장(준장)급인데 네가 예의를 갖춰야지 이게 뭐하는 짓이냐"라고 호통을 쳤으며 해당 공관병을 최전방 GOP 부대로 파견시킨 뒤 다른 부대로 전출시켰다는 증언도 나왔다.

부인은 박 사령관이 마셔야 한다며 공관병들을 오후 11시에 불러내 인삼을 달이라고 지시했고 부인이 키우는 식물의 잎이 떨어지거나 시들면 공관병을 호출해 "너는 물 먹지 마라. 네가 물을 안 줘서 죽인 것 아니냐"라며 폭언을 하기도 했다.

군인권센터는 전자팔찌를 사용해 공관병들을 불렀다는 의혹에 대해 "새로운 제보자들도 전자팔찌를 상시 사용했음을 일관되게 진술하고 있다"며 "식사할 때도 수시로 호출벨을 눌러 불러냈고 하루도 빠짐없이 음식 맛이나 상차림 모양새, 과일 깎은 모양에 대해 타박했다"고 주장했다.

군인권센터는 "박 사령관 부부의 갑질로 공관병이 자살까지 시도한 점은 인격 모독으로 인해 병사들이 겪었던 모멸감과 수치심이 견딜 수 없는 수준이었단 점을 방증한다"며 "근무 중 근무지를 뛰쳐나갈 만큼 괴롭혀놓고 도리어 최전방 GOP에 징벌차 파견 보낸 것은 인사권을 남용해 가혹행위를 일삼은 불법행위"라고 비판했다.

또 "자신의 부인을 여단장급으로 대우해야 한다는 발언도 사령관 스스로 부인의 가혹한 갑질을 방조했고 당연한 것으로 여겨왔음을 알 수 있다"고 지적했다.

앞서 군인권센터는 박찬주 대장 부인이 공관병에게 전자팔찌를 착용하게 한 것과, 조리병에게 칼을 휘두르며 고함을 치기도 했다고 밝혀 충격을 안겼다.

이어 공관병의 자살 시도까지 폭로되자 네티즌들은 “hyen**** 둘이서 직접 피해자 장병들 찾아가서 무릎 굻고 사과하세요.” “ekfh**** 진짜 불쌍하다 당사자 마음은 오죽할까.. 지도아들이 있으면서 저렇게 하고싶을까 사람은 아니지싶다.부모마음이 다똑같지는않다 거의인간말종” “park**** 잘못된 부분 싹 다 뜯어고쳐야한다~~장관부인이 뭐라고 갑질이냐~~” “gj68**** 더 이상이런악마에게혈세지급중단하라” “sece**** 국방부도 개혁해야지 윗물이 맑아야 아랫물도 맑다고 저리 썩어빠졌는데 뭔 나라를 지키냐심각하구만 군인들만 죽어나고 에휴” “akio**** 이런인간에게 가장크게 내리는 벌은 이등병으로 불명예제대 시키는거임” “lyr0**** 상식적으로 저 부인 쫌 모자란게.. 직업군인이나 장교들이나 지 남편 쫄따구지 일반장병들은 자원입대도 아니고 2년 복무끝나면 쌩판 남남인데, 저런 만행이 안터질거라고 생각했나? 남의집 귀한 자식들 데려다놓고 저래 대하다니.. 천벌받아라” “sesi**** 장군마누라들은 모하냐 자기들 살림 자기들이 살든지 자기들돈으로 가사도우미 쓰던지 해야지 병사들을 왜 하인처럼 데리고 부리냐 적페다” “zker**** 모가지 날리고 공무연금 주지 마라” 등의 반응이 이어지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