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홍배 기자]충북 청주지역 물난리 상황을 뒤로하고 유럽 국외연수를 떠나 물의를 빚은 김학철(충주1) 충북도의원은 4일 "똑같은 상황으로 돌아간다고 해도 역시 가는 것이 맞다고 판단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이날 CBS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전화 인터뷰에서 "수해로 어려운 상황인데, 가야 하는 공무 여행이 걸려 있다면 또 출국하겠나"라는 진행자의 질문에 이같이 답변했다.

지난달 18일 도의회 행정문화위원회 소속 의원 4명과 함께 8박9일 일정의 프랑스와 이탈리아 연수를 떠났던 그는 비난 여론이 빗발치자 22일 조기 귀국해 대국민 사과 기자회견을 했다. 그동안 페이스북을 통해 두 차례 자신의 입장을 밝히기는 했으나 언론 인터뷰에 응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앞선 문답에서 그는 "올해 초 구제역과 탄핵정국으로 연수를 두 차례 미뤘었는데, 그때는 시간적 여유가 있었다"면서 "그러나 이번에는 (출국이)임박한 상황이었기 때문에 취소하면 위약금 등으로 수천만원의 도민 혈세가 날아갈 판이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정해진 공무 국외 연수가 아니었고 혈세가 들어가는 것이 아니었다면 자중했을 것"이라며 "지역구인 충주는 오랜만에 내린 단비를 달가워하는 상황이어서 판단이 어려웠던 게 사실"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관계 공무원들이 수해 조기 수습을 하도록 지켜봐 주고 의회는 수습 이후에 역할을 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판단했다"고 부연한 뒤 "충북지사나 청주시장이었다면 그런 선택을 할리 없겠지만, (자신은)청주가 지역구도 아니고, 행문위는 수해복구 업무 소관 상임위원회도 아니다"고 항변하기도 했다.

 자유한국당의 제명 중징계에 대해서는 "당헌 당규는 강도살인 등 5대 사회악 범죄자에 대해 소명 절차를 무시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며 "우리가 파렴치한 범죄행위를 저지른 것도 아닌데, 당의 결정(제명)을 수긍하면 잘못된 선례를 남길 수 있다"고 반발했다.

 이어 김 의원은 "재심 청구는 그런 의미에서 옳은 결정이라고 생각한다"며 "재심 과정에서 제 판단을 믿고 따라준 동료 의원들을 적극 변론하고 선처를 호소하고 싶은 배경도 있다"고 밝혔다.

 국민적 공분을 야기한 레밍(들쥐) 비유 발언 논란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거듭 주장했다. 그는 "(기자와의 전화통화에서)다른 언론사들이 다 (기사를)써서 우리도 따라가야 한다고 하길래 레밍의 집단 이동 같다는 생각이 든다고 한 것"이라며 "사회학 용어를 언급한 것일 뿐이다"고 말했다.
 
 2014년 지방선거를 통해 정계에 입문한 김 의원은 후반기 도의회에서 행문위원장을 맡아 활동했다. 물난리 외유 사태에 관한 책임을 물어 자유한국당은 그와 당 소속 의원 3명을 지난달 24일 제명했다.

 김 의원 등은 같은 달 31일 도의회에 윤리위원회 회부를 스스로 요구했으며, 지난 1일 절차적 하자 등을 이유로 자유한국당에 재심을 신청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