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호 기자]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는 6일 당권도전 결심 이유에 대해 "심장이 정지돼 쓰러진 환자는 웬만해서는 심장이 다시 뛰지 않는다. 전기충격을 줘야 한다"고 말했다. 반면 천정배 의원은 안철수 전 대표의 전격 출마 선언에 대해 "누울 자리, 누워서는 안 될 자리조차 구분하지 못하는 몰상식, 몰염치의 극치"라고 강력히 비판했다.

안 전 대표는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혁신비전 간담회'를 열고서 "(자신의 출마선언 이후) 국민의당이 전대를 앞두고 다시 들썩들썩하고 있고, 이는 당이 살아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안 전 대표는 "국민의 관심이 국민의당에 모이고 있다. 당이 살아나는 징조이며 지지율도 다시 올라갈 것"이라고 말했다.

안 전 대표는 대선패배 책임론에 대해서는 "가슴에 비수가 꽂히는 듯하지만 정확한 지적이다. 제 책임이 가장 크다"면서도 "하지만 이와 별개로 당이 존폐위기에 놓였다"고 설명했다.

그는 "총선 때 국민이 내준 숙제도 다 하지 못하고 당이 사라져서는 안된다"며 "많은 분이 지금은 보약을 먹으며 추후 대선을 준비하라고 했지만, 당의 생존을 위해 독배라도 마시면서 당과 운명을 함께하기로 결심하고 출마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안 전 대표의 자신의 출마에 당내에서 '뺄셈의 정치'라는 비판이 나왔던 것에는 "후보가 많아지면 덧셈의 정치가 아닌가"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지금은 낭떠러지에서 자칫하면 떨어질, 생명이 오락가락하는 상황이다. 지금은 당의 생존 문제가 제일 시급하다"며 "지금 연애를 하겠느냐고 묻는 것은 말이 안된다. 그럴 여력이 없다"고 말했다.

안 전 대표는 당 혁신 구상에 대해서도 밝혔다.

그는 "기득권 거대 양당이 호시탐탐 국민의당의 소멸을 바라고 있다"며 "작지만 강한 야당인 '강소야당'을 만들어야 한다"며 "동시에 지방선거에서 승리하는 정당을 만들어야 한다"며 양대 목표를 제시했다.

안 전 대표는 이를 위해서 당의 정체성·당헌당규 개혁 등을 논의할 제2창당 위원회, 인재영입위원회, 정치개혁을 주도할 정치혁신위원회를 설치하겠다고 설명했다.

구체적인 실천과제로는 "젊고 스마트한 정당을 만들겠다. 당장 지방선거에서 정치 신인을 30% 의무공천하겠다"며 "시도당의 권한을 강화해 분권정당을 만들고, 당원 중심 플랫폼 정당을 만들겠다"고 제시했다.

그는 스페인 마드리드 지방정부의 시민참여 플랫폼인 '마드리드 디사이드'를 모범사례로 들기도 했다.

당의 정체성에 대해서는 "실용주의에 입각한 한국형 제3의 길을 가겠다. 좌우 이념에 매몰되지 않고 중도개혁 노선으로 집권하는 정당을 만들겠다"며 "정체성이 분명한 야당이 돼야 하며, '이중대' 소리를 들어서는 안된다"고 설명했다.

그는 "민생과 국익을 최우선 가치로 두고 판단을 하겠다. 통치보다는 협치, 정쟁보다는 정책에 집중해야 한다"며 "국민은 이미 저희에 대해 안보는 보수·경제는 진보·정치는 개혁이라고 인식하는 것으로 안다"고 설명했다.

이어 "호남대 비호남 구도, 친안(친안철수) 대 비안(비안철수) 구도는 실체가 없다"며 "호남은 국민의당의 모태다. 이렇게 나누려는 시도가 정말 이해가 되지 않고, 오히려 당을 분열시키려는 의도가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한편 이날 당대표 선거에 나서는 천정배 국민의당 의원은 안철수 전 대표의 전격 출마 선언에 대해 "누울 자리, 누워서는 안 될 자리조차 구분하지 못하는 몰상식, 몰염치의 극치"라고 강력히 비판했다.

천 의원은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안철수 후보의 당대표 출마는 구태 중의 구태정치"라고 말한 뒤 이같이 밝혔다.

천 의원은 "안 전 대표의 당대표 출마는 후보 한 사람이 늘어난 차원의 문제가 아니다"라며 "안 전 대표는 다을 소멸시키지 않으려 출마를 선언했다고 하지만 그 출마 선언 자체만으로 벌써 당은 소멸을 걱정하는 상황이 됐다"고 성토했다.

그는 "대선에서 패배한 지도자들은 짧지 않은 자숙과 성찰의 시간을 보냈다"며 "(안 전 대표의 출마선언으로)당 깨지는 소리, 당원들간 분열과 반목의 소리만 가득하다. 이것은 단합의 정치가 아니다. '분열의 정치'다"라고 재차 비난했다.

이어 "당원들을 걱정시키고 당원들을 막다른 선택으로 내모는 것은 정치지도자가 할 일이 아니다"라며 "이것은 당과 당원에 대한 '협박의 정치'이고 사랑하는 사람의 순수한 마음, 더 많이 사랑해 을의 처지일 수밖에 없는 진심을 이용하는 '갑질의 정치'"라고 규정했다.

천 의원은 안 전 대표의 출마로 당의 '탈 호남'화가 가속화 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내 집부터 지키고 외연을 확장해야 하는 것이다. 호남에 갇혀서도 곤란하지만 호남을 외면해서는 국민의당의 미래는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안 전 대표가 생각하는 소통의 대상에 호남은 있느냐. 호남은 안 전 대표에게 사랑과 존경의 대상인가, 극복과 배제의 대상인가"라고 비난을 담아 묻기도 했다.

천 의원은 일각에서 불거지고 있는 현역의원 집단 탈당설에 대해서는 부인했다. 그는 이어진 질의응답에서 관련 질문에 "제가 무슨 적하고 싸우는 게 아니다"라며 "(지금은) 갈라서거나 이럴 때가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또 안 전 대표 출마로 대두되는 바른정당과의 연대설, 정동영-천정배 두 후보의 단일화 가능성 등에 대해서는 "지금 논의할 때가 아니다"라고 명확한 입장을 내놓지 않았다. 천 의원은 안 전 대표 출마 문제를 먼저 해결하고 난 뒤에 선거 전략을 논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천 의원은 전당대회 후보자 등록 기간인 10~11일 이전까지 안 전 대표가 출마를 철회할 시간은 충분하다며 다시 한번 직접 만나 설득할 의사도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