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7일 오후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최순실 뇌물' 관련 결심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김홍배 기자]"다 제 책임입니다, 변명의 여지가 없습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7일 서울중앙지방법원 형사합의27부(김진동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이 부회장 등 삼성 임원 5명에 대한 결심 공판 최후진술을 통해 이같이 말했다.

이 부회장은 "존경하는 재판장님. 두 분 판사님. 지난 5개월간 재판 이끌어주신 점 진심 감사드린다. 구속 수감된 지난 6개월 간 답답한 마음 없지 않았지만 모든 것을 내려놓고 저 자신을 돌아보는 계기로 만들어보려고 노력했다"고 말했다.

이어 "재판 과정 보며 복잡한 법적 논리를 이해하기 힘들었고 특히 특검 공소사실 인정할 수 없었지만 하나 깨달은 점이 있다"며 "제가 너무 부족했고, 이게 전부 제 탓이었다는 점이다. 다 제 책임이다. 변명의 여지가 없다"고 말했다.

이 부회장은 "제가 사익을 위해 대통령에게 부탁한다던지 기대한 적은 결코 없다"고 말했다. 이어 "국민연금에 대한 오해 부분도 꼭 하나 말씀드려야 한다"며 "특검과 세간에서는 물산 합병으로 제가 국민연금에 엄청난 손해 입히고 개인이 막대한 이익 취한 것 아니냐 의심하고 있지만 결코 아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제가 아무리 부족하고 못난 놈이라 하더라도 국민들의, 서민들의 노후 자금인 국민연금에 손해를 끼치고 욕심을 내겠나"라며 "너무 심한 오해다그 부분은 정말 억울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오해와 불신 풀리지 않으면 전 앞으로 삼성 대표하는 경영인이 될 수 없다. 그동안 삼성 아껴주신 많은 분들에게 좋은 모습 보여드리지 못하고 큰 실망 안겨드린 점 다시 반성하고 사과드린다. 재판장님 감사드린다"고 최후진술을 마쳤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