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모 논란 이용욱 해경 국장 전보 조치

'

▲ 해양경찰청 이용욱 정보수사국장이 세월호 여객선 침몰 사고 16일째인 1일 오전 전남 진도군청에서 TV조선의 “해경 정보수사국장 유병언 키즈” 보도에 대해 직접 해명을 하고 있다. TV조선은 전날 뉴스를 통해 '세월호' 침몰 사고 직후부터 구조 작업을 현장에서 지휘한 해양경찰청 이용욱 정보수사국장이 유병언 전 세모 그룹 회장의 장학생"이라고 보도했다.
세월호' 침몰 사고 직후부터 구조 작업을 지휘한 해양경찰청 이용욱 정보수사국장이 유병언 전 세모 그룹 회장의 장학생"이라는 일부 언론 보도에 대해 해경과 의혹의 당사자인 이 국장이 "사실이 아니다"고 반박하며 진실 공방을 벌이고 있다.

범정부 사고대책본부는 1일 오전 전남 진도군청 2층 대회의실에서 긴급 브리핑을 열고 "지난 16일 이평현 서해해양경찰청 안전총괄부장이 수사본부장을 맡았다"며 "이 국장은 같은 날 팽목항 현장에서 사고 수습을 지휘했을뿐 수사본부에는 전혀 관혀한 바가 없다"고 밝혔다.

전날 TV조선과 채널A가 '세월호' 초기 수사를 지휘했고 구조 작업 지원을 총괄한 이 국장이 세모그룹 조선사업부에서 근무했던 유병언 전 세모 그룹 회장의 장학생이라고 보도한 내용에 대해서 1시간여만에 긴급 브리핑을 열며 적극적으로 해명에 나선 것이다.

세모그룹 조선사업부는 '세월호 참사'를 빚은 청해진해운의 전신이다.

TV조선은 이 국장이 '박사학위를 딴 직후 (1997년)해경에 특채됐는데, 특채 과정에서도 유 전 회장의 지원이 있었을 가능성도 있다'며 해경과 유 전 회장의 유착 관계에 대한 의혹을 제기했다.

채널A도 '이 국장이 세모그룹 전 회장인 유병언 일가와 깊숙한 관련을 맺고 있는 구원파와 연계돼 있는 것 아니냐는 의혹이 나오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 같은 보도가 나간 직후 '유병언 키즈' 의혹의 중심에 선 이 국장은 직접 브리핑 현장에 참석해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했다.

이 국장은 먼저 박사 학위를 취득한 뒤 해경 특채 과정에서 유 전 회장의 지원이 전혀 없었다고 부인했다.

이 국장은 "1997년 특채과정에서 조선공학박사 학위 소지자 특별 자격으로 정식 절차에 의해 채용됐다"며 "특채 과정에서 유 전 회장의 지원이 있었다는 것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1997년 중반에 회사를 그만둔 뒤 그해 말 해경에 특채로 입사를 했다"며 "세모 그룹 근무 당시나 그만둔 뒤에도 유 전 회장과 단 둘이 만난 일이 없다"고 말했다.

특히 "'세월호' 침몰 사고와 관련해 유 전 회장이나 임직원들과 전화 통화조차 한 적이 없다"고 강조했다.

'박사 논문에서 유 전 회장에게 면학의 계기를 만들어 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언급한 이유에 대해서는 "(박사 논문을 쓸 때)회사에서 근무했기 때문에 예의 차원에서 언급했을 뿐 특별한 인과 관계가 있어서 그런 것은 아니다"고 설명했다.

세모 근무 경력을 대외적으로 숨긴 사실도 없다고 밝혔다.

이 국장은 "1991년부터 1997년까지 세모 그룹에서 근무한 것은 사실이지만 근무 경력은 해경 인사등록시스템에 정식으로 등록돼 관리되고 있다"며 "대외적으로 숨긴 적도, 숨길 이유도 없다"고 반박했다.

이어 "유 전 회장으로부터 장학금을 받았다는 보도 내용도 사실이 아니다"며 "등록금은 전부 사비로 냈다. 등록금을 지원받은 적이 없다"고 말했다.

이 국장은 "사실과 다른 내용과 개인적인 신상 문제를 침해한 보도 내용에 대해서는 앞으로 법적인 절차를 밟아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 국장은 1997년 해경에 경정으로 특채되기 전 7년간 세모그룹 조선사업부에서 근무했다. 이 국장은 1997년 박사학위를 딴 후 해경에 특채로 입사해 2012년 7월부터 해경의 정보와 수사를 총괄하는 정보수사국장으로 일했다.

한편 세모 근무 경력으로 논란이 되고 있는 해양경찰청 이용욱 정보수사국장이 전격 전보 조치됐다.

해양경찰청은 1일 이 국장(경무관)을 국제협력관으로 전보시키고 진도 수색 구조 현장에서 배제했다고 밝혔다.

김두석 국제협력관(경무관)이 정보수사국장으로 보직 이동됐다.

해경은 아울러 이 국장 관련 의혹에 대해 자체 진상조사에 들어갔다.

이 국장이 해경 입사 직전까지 세모에서 7년 동안 일한 것이 알려지면서 세월호 사고를 둘러싼 각종 의혹이 제기됐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