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혜 기자]전여옥 작가가 '세기의 재판으로 불린 이재용 부회장의 재판'에 대해 일갈했다.

전 작가는 25일 이재용 1심 선고가 있은 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뇌물죄가 인정돼 징역 5년이 선고됐습니다.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안타깝고 부끄럽습니다. 전세계가 알아주는 기업 삼성의 실제 오너이자 경영자가 뇌물로 실형을 선고받았으니 말입니다. 전직 대통령도, 삼성의 이재용부회장도 포승줄에 묶인째 법정을 오가는 것 자체가 우리 사회 불행입니다."며 운을 뗐다.

이어 그는 "결국 최고 권력과 최고 기업이 나락으로 떨어진 셈이죠. 한때 보수의 아이콘이었던 박근혜전 대통령과 시장경제의 화려한 꽃을 피운 삼성의 황태자-재판부는 이재용부회장이 ‘경영승계’에 대한 편의를 제공받고자 최순실에게 뇌물을 제공했다고 보았습니다. 즉 ‘정경유착의 질긴 고리’에 대해 그 죄를 물은 것입니다."라고 선고 이유를 해석했다

그러면서 "박근혜와 이재용-최고의 권력과 최고의 부를 지닌 이 두 사람이 어쩌다 이 지경에 됐을까를 잠시 생각했습니다. 그 원인은 그들이 간단히 말해 ‘자격’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박근혜전대통령은 ‘박정희대통령의 딸’이 아니었으면 결코 대통령이 될 수 없었을 겁니다. 당연히 대통령으로서 자질부족에 함량미달이었습니다."며 단초를 제공한 박근혜와 이 부회장을 비판했다.

이어 "물론 이재용부회장도 마찬가지입니다. 그 좋은 배경과 훌륭한 교육을 받았지만 왜 추레한 모습으로 법정에 서게 되었을까요?
3세 경영인으로서 그는 무에서 유를 일구는 고단하고 치열한 기업가의 지난한 길보다는 ‘빠른 지름길’만을 내비게이터를 켜고 찾았던 거지요. 물론 이번에 법정구속되거나 형을 받은 ‘글로벌기업 삼성의 임원’이 아니라 ‘이씨 집안 가신’들의 속삭임에 그는 쉽사리 귀를 열고 고개를 끄덕여주었기 때문입니다."라고 말했다

또 "그런 점에서 정치도, 기업도 이제는 ‘세습’이란 단어를 걷어냈으면 합니다. 그 딸이기에, 그 아들이기에 자리를 상속받는 한
‘자랑스러운 나라’와 ‘위대한 기업’은 실현불가능입니다. 대물림이 아니라 공정한 과정과 실력, 그리고 땀을 통해서만 이제 정치도 기업도 최고의 자리에 앉을 수 있어야 합니다."고 덧붙였다.

끝으로 전 작가는 "이미 소유와 경영이 분리된 선진국의 기업, 세습정치는 이미 낡은 유물이 되어버리는 정상국가-이제 우리도 그 뚜렷한 목적지를 향해 가야합니다. ‘김정은 3대세습’의 폐해를 눈으로 확인하며 살아야하는 이 나라 국민으로서 최소한의 자존심 회복의 길이기도 합니다."며 적폐 해소를 주문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