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드 추가배치 반대행진
[김홍배 기자]정부는 북한의 역대 최대 규모 핵실험을 계기로 이번 주 중에 사드 발사대 4기 추가 배치를 끝낼 것으로 4일 알려졌다. 환경부는 이날 '배치해도 좋다'는 취지의 소규모 환경영향평가 결과를 발표하고, 국방부는 즉각 미측과 추가 임시 배치에 대한 협의에 들어갔다. 하지만 민노총 등 사드 반대 단체들은 사드 기지가 있는 경북 성주군에 속속 모여들고 있다.

이날 환경부가 사드 기지에 대한 소규모 환경영향평가를 '조건부 동의'로 공식 발표하고, 국방부가 발사대 4기를 곧 추가 배치할 것으로 알려지자 사드 배치를 반대하는 경북 성주군 주민과 6개 단체는 대책회의를 열었다. 이들은 5일부터 1박 2일간 대동제를 열어 축제·공연·민속놀이 등을 펼치고 사드에 반대하는 국민에게 성주 소성리 마을로 집결하라고 할 계획이다. 사드한국배치저지전국행동과 한국진보연대 등도 이날 오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주를 '국민 비상행동 기간'으로 선포할 예정이었으나, 북한 핵실험으로 일단 기자회견을 취소하고 여론을 살피기로 했다. 하지만 사드 배치가 본격화되면 곧장 성주에 모여 전면 투쟁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5일 조선일보는 “이들 단체는 물리적 충돌도 불사하겠다”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매체는 성주 사드 반대 단체의 한 관계자의 말을 인용, "이미 사드 저지 대책을 마련했고 비상연락망만 다시 점검하면 된다"면서 "경찰이 물리력을 동원해 주민을 저지하면 충돌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전했다.

소성리 마을회관 인근엔 경찰 2개 중대 200여 명이 배치된 상태다. 사드 배치가 본격 시작될 경우 주민과 반대 단체 등 400~500명이 단체 행동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경찰은 최소 4000명 이상을 현장에 투입할 예정이다.

한편 성주에 위치한 성지(聖地) 훼손 가능성을 이유로 사드 배치에 반대해왔던 원불교 측에서 교구 의장 등 10명이 이날 사드 배치에 대해 "국가 안보와 국민 안위를 책임지는 정부 결정을 따르겠다"는 입장을 발표했다. 하지만 일부 지역 교구는 이 같은 입장 발표에 참여하지 않았고, 원불교성주성지수호 비상대책위도 '사드 반대 결사대'를 계속 유지하겠다는 입장이다.

정부는 사드 발사대 4기를 금주 중 추가 배치할 것으로 보인다. 환경부는 이날 브리핑을 통해 "지역 주민이 가장 우려하는 전자파의 경우 인체와 주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한 것으로 판단했다"고 밝혔다. 다만 주민들의 불안감과 반대 여론을 고려해 ▲주기적인 전자파 측정과 모니터링 ▲지역 주민이나 주민 추천 전문가에게 측정 참관 기회 제공 ▲측정 결과의 실시간 공개·주민설명회 개최 등을 국방부에 요구했다. 사람과 주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은 거의 없는 것으로 확인된 만큼 주민 설득을 잘하라는 취지다.

그러자 국방부는 이날 "미측과 협의를 거쳐 준비가 완료되는 대로 사전 공지 후 잔여 발사대 4기와 장비 및 자재를 반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송영무 국방장관은 국회 국방위에서 "우려하는 것만큼 늦게 지체하지 않으려고 한다"며 "가급적 이른 시일 내에 (배치하겠다)"고 말했다. 발사대 4기는 지난 4월 사드 장비 반입 때와 같이 육로로 기지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