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원랜드 채용비리
[김민호 기자]"엄청난 규모의 '낙하산 부대'가 강원도에 있다. 강원랜드에서 벌어진 '취업 특혜' 의혹을 들어보면, 어쩌면 우리가 상상했던 것 이상일 수도 있다"

지난 5일 권성동 자유한국당 의원(강원도 강릉)의 비서관이 국내 대표 공기업인 강원랜드에 부정청탁으로 입사한 사실을 감사원이 적발해 검찰에 수사 의뢰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위원장인 권성동 의원의 5급 비서관이던 김아무개(45)씨가 2013년 11~12월 강원랜드의 ‘워터월드 수질·환경분야 전문가’ 선발 과정에서 공고상 지원 자격에 애초 미달했는데도 최종 합격한 사실이 드러났다는 것이다. 강릉 출신인 최 사장이 직접 지시해 사실상의 맞춤형 채용 절차를 밟았고, 김씨는 33 대 1의 경쟁률을 뚫고 서류와 면접 심사를 거쳐 2014년 1월 과장으로 입사해 현재까지 재직 중이라는 것이다.

강원랜드의 2017년 직원 평균연봉을 살펴보면 7000만원대로 국내 공공기관 가운데 근속연수 대비 최상위권이라는 것이다.

이러한 가운데 8일 현직 자치단체장 보좌관으로 일했던 A씨도 별다른 채용절차 없이 강원랜드에서 근무했다는 의혹이 제기되어 파장이 일고 있다.

A씨는 한 국회의원(현직 자치단체장) 보좌관으로 재직하다, 2012년 1월 강원랜드에 계약직으로 입사해 2014년 5월 퇴사했다.

8일 익명의 관계자에 따르면 A씨는 ‘대외전략 강화를 통한 지속성장을 위해 대관·대외 업무 담당 충원’이라는 다소 애매한 목적으로 채용됐다.

논란의 소지가 있는 부분은 A씨의 채용 과정이다.

취재결과 A씨는 공모나 경쟁을 거치지 않고 단독으로 응모해 채용됐다. 통상 특채를 할 경우라도 공개모집이나 전형 등 공식적인 절차에 따라 채용을 하는 관례로 보면 A씨는 이례적인 특혜를 받은 셈이다.

A씨는 권선동 의원 비서관 부당채용 의혹으로 검찰의 조사를 받고 있는 최흥집 강원랜드 전 사장 재임 시절 채용됐다. 최 강원랜드 전 사장, 권 의원, A씨 모두 같은 당 출신으로, 고향(강릉)까지 같은 점도 특혜 의혹에 힘을 싣고 있다.

A씨는 약 1년반 근무 후 퇴사했다. A씨가 정규직으로 전환해야 할 시기(2년 계약직 만기)를 앞두고 있었고, A씨의 업무도 파트마다 인력이 배분돼 회사 입장에서는 더 이상 A씨를 고용할 명분이 없었다는 것이 당시 인사 담당자의 설명이다.
 
A씨 채용 당시 인사팀장인 B씨는 “내부적인 나름대로의 잣대와 전형 절차는 있었다. 공식절차를 거쳐서 답변 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강원랜드 관련부서에 확인한 결과, 최초 A씨를 뽑겠다는 근거로는 '비정규직채용'에 대한 내부 기안서 한장만 달랑 있을 뿐 관련 서류를 찾을 수가 없었다.

이에 대해 강원랜드 관계자는 “A씨 채용은 인원 필요부서의 요청에 의해 선발하게 됐으며, 회사 사규(제7조1항 '비정규직 위촉 및 채용은 사장이 정한다')에 근거해 채용하게 된 것이다”고 밝혔다.

특혜 의혹을 받고 있는 A씨는 취재진이 수차례 접촉을 시도했으나 끝내 연락이 닿지 않았다.

한편 강원랜드의 채용 비리 규모가 더 클 수 있다는 증언도 나왔다. 강원도 태백지역에서 오랫동안 이 문제를 취재했다는 지병호 연리지미디어협동조합 편집장은 "권 의원의 비서관 채용은 여러 부정적으로 채용된 사례 중 하나"라며 "강원랜드의 부정으로 입사한 인원이 대략 500~1000명 사이일 것으로 지역에서는 보고 있다"고 말했다.

강원랜드의 전체 직원 수는 3700명 수준이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