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혜 기자]이명박 정부 원세훈 전 원장 시절 국정원의 블랙리스트에 포함돼 요주의 인물로 찍힌 방송인 김제동씨가 13일 MBC 파업 집회에 나와서 당시 국정원으로부터 사실상 외압을 받았던 정황에 대해 얘기했다.

김씨가 이명박정부의 국정원 민간 사찰과 관련한 경험담을 직접 언급한 것은 처음이다.

방송인 김제동 씨는 이명박 정부 때 국정원이 작성한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에 오른 뒤 한동안 지상파 방송프로그램에서 모습을 감췄다.

이날 김씨는 “(고 노무현 전 대통령) 노제 사회를 봤으니까 이제 1주기에는 안 가도 되지 않느냐. 제동씨도 방송해야 하지 않느냐.”며 당시 국정원 직원으로부터 고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주기 추모제 사회를 보지 말라는 사실상 외압을 받았다고 폭로했다.

이어 김씨는 “(국정원 직원이) 자기가 VIP에게 직보하는 사람이라고 그랬어요. VIP께서 걱정이 많다고, 내 걱정이 많대요”라며 국정원이 민간인 신분인 김씨의 동향을 청와대에 보고한 정황도 공개했다.

김씨의 주장은 이명박정부의 ‘문화계 블랙리스트’ 의혹에서 또 하나의 증거로 활용될 수 있다. 검찰은 지난 12일 이명박정부 시절 국정원이 가수 양희은, 영화감독 여균동, 배우 이준기 등 ‘블랙리스트’를 만들어 문화계 퇴출을 압박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국정원에서 수사 의뢰가 추가로 들어오면 확대 여부를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씨는 “나는 그때 촌놈이라 겁이 없었다. 그 직원에게 ‘(노 전 대통령 1주기 추모식에) 가지 말라고 해서 안 가면 당신이 나를 협박한 게 되기 때문에 당신에게도 안 좋다. 당신을 위해서라도 가겠다. 그래야 뒤탈이 없다'라고 말했다”며 “하지만 집에 들어가 무릎이 탁 풀리며 왜 그런 말을 했을까 하고 후회했다. 다음날 아침 공황장애까지 찾아왔다”고 기억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