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혜 기자] 가수 고(故) 김광석의 아내 서해순씨에 대한 의문이 계속되는 가운데 11년 전 인터넷 포털사이트에 달린 댓글이 네티즌들이 꼭 찾아서 방문하는 이른바 ‘성지순례’ 장소로 부상해 해당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 글은 당시 김광석의 아내 서해순씨가 남겼을 가능성이 있다는 네티즌들의 판단 때문이다.

25일 국민일보에 따르면, 지난 24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김광석의 저작권료에 대한 네이버 지식인 글을 캡처한 화면이 게재됐다. 2003년 올라온 글로, 당시 질문을 올린 네티즌은 ‘김광석의 추모앨범을 팔아 번 돈은 누가 챙기는지?’라는 제목의 글에서 “방송에서 김광석의 어머니가 가난하게 사는 모습을 봤다”며 “추모앨범도 여러 장 나왔는데 그 판매 수익은 다 어디로 가는 건가”라는 질문을 올렸다.

한동안 답변이 달리지 않던 해당 질문에 문제의 댓글이 달린 것은 3년이 지난 뒤인 2006년이다. ‘seoh****’라는 ID를 사용한 네티즌은 “미망인과 딸은 외국에 나가 있었고 시아버지가 (앨범) 로열티를 전부 관리했다”며 “(시아버지는) 10억 넘게 10년간 받았고, 시어머니는 부동산 등을 보유한 종로구 알부자”라며 “(하지만 시부모는) 손녀딸 학비 한번 내준 적 없다. 돈에 대해서는 무서운 노인네다”라고 답 글을 달았다.

일부 네티즌들은 댓글을 남긴 네티즌의 아이디가 서(seo)로 시작하고, 서해순씨의 해를 연상케 하는 h라는 단어가 있으며, ‘시아버지’ ‘시어머니’라는 단어를 사용한 점 등을 들어 해당 댓글 작성자가 서해순씨가 아니냐는 추측을 제기하고 있다.

일부 네티즌들은 이 ‘seoh****’ 아이디가 ‘네이트온’ 메신저에서 ‘서해순’씨가 사용하는 ID와 동일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네이트온에서 이 ID를 사용하는 ‘서해순’이라는 사람이 김광석씨의 부인 서해순씨인지 여부는 확인되지 않았다.

그럼에도 이 댓글이 네티즌들 사이에서 ‘성지’로 떠오른 것은 동일한 ID를 사용하는 사람의 이름이 ‘서해순’이라는 주장이 나온 사실, 댓글이 ‘김광석의 아버지, 어머니’가 아닌 ‘시아버지, 시어머니’로 호칭한 점, 김광석의 로열티와 관련해 제3자가 쉽게 알 수 없는 내용을 기술한 점 등을 감안하면 서해순씨가 작성했을 개연성이 있기 때문이다.

한편 지난 20일 김광석의 딸 서연씨가 10년 전 이미 사망했다는 사실이 알려졌다. 그러나 서해순씨는 그동안 딸의 소재를 묻는 지인들에게 “미국에서 잘 지내고 있다”고 거짓말을 해온 것으로 밝혀졌다. 이어 서연씨가 사망한 2007년부터 서해순씨가 저작권료와 저작인접권료를 받아온 사실도 드러났다.

지난달 개봉한 영화 ‘김광석’을 만든 이상호 기자는 김광석의 자살설을 부인하며 타살 가능성을 제기했다. 그러면서 사건의 유력 용의자로 서씨를 지목했다. 논란이 계속되자 서해순씨는 JTBC ‘뉴스룸’ 출연을 자처했고, 강용석 변호사를 선임해 법적 대응을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