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소희 기자]한국 스포츠계의 거목이자 88 서울올림픽의 성공에 결정적으로 기여한 김운용(86) 전 국제올림픽위원회(IOC) 부위원장이 3일 오전 노환으로 별세했다. 86세.

김 전 부위원장은 전날 몸 상태가 좋지 않아 서울 서대문구 세브란스병원에 입원했다가 3일 새벽 2시 21분 별세했다고 유족 측이 알렸다.

김 전 부위원장은 지난 1986년 IOC 위원에 선출된 뒤 대한체육회장, 대한올림픽위원회 위원장, IOC 집행위원과 부위원장을 지내면서 1988년 서울올림픽과 2002년 한·일 월드컵 등 국제대회 유치 등에 기여한 한국스포츠계의 원로였다.

2000년 시드니올림픽 개회식 때는 분단 이후 최초로 남북 선수단을 동시에 입장시키는 장면을 연출했다.

IOC 위원으로 선출된 뒤 능숙한 외국어와 폭넓은 대인관계를 통해 국제 스포츠계에서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며 2001년에는 ‘스포츠계 대통령’으로 불리는 IOC 위원장 선거에도 출마했다. 그러나 1999년에 솔트레이크시티 동계올림픽 스캔들에 연루돼 IOC로부터 엄중 경고를 받는 등 순탄치 않은 길을 걸었다.

김 전 부위원장은 특히 ‘태권도계 대부’로 불렸다. 그는 1971년부터 대한태권도협회장을 맡아 세계태권도연맹(WTF) 창설하는 등 한국 태권도의 세계화를 이끌었다. 국기원장도 지낸 그는 특히 태권도가 시범종목을 거쳐 2000년 시드니올림픽에서 정식종목으로 채택되는데 결정적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2004년 그는 세계태권도연맹 등 운영 과정에서 단체공금을 횡령한 혐의 등으로 구속기소됐고, 이후 징역형을 선고받은 뒤 사실상 국제 체육계를 떠나게 됐다.

고인의 빈소는 세브란스병원에 마련될 예정이며 장례절차는 유족이 협의 중이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