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창희 前 충주시장
우리 한민족은 설날과 추석 양대 명절을 중시 여긴다.

설날과 추석 양대 명절만 되면 한반도에 대이동이 시작된다. 게르만의 대이동은 이동도 아니다. 교통대란이 일어난다.

문제점도 많다.

며느리들이 시댁에 가길 꺼린다. 특히 차례상 준비를 싫어한다. 남편들은 아내 눈치보기 바쁘다. 명절이 지나면 부부싸움을 종종 한다. 안타까운 일이다.

부모님들도 마음이 편치않다. 요즘은 며느리가 시어머니 눈치보는게 아니라 시부모님이 며느리 눈치를 본다. 차례를 지내자마자 처가집으로 향하는 자식이 안스럽기도 하다.

생각을 함 바꿔볼 필요가 있다.

아예 추석명절을 여인들이 "친정가는 날"로 정하는 것이다. 출가한 딸들이 친정에 가서 순수혈족끼리 추석명절을 쇠는 것이다. 차례상을 딸들이 준비하는 것이 조상님들도 기쁘지 않을까?

며느리들끼리 일하기 싫어 푸념할 일도 없고, 남편들이 아내 눈치를 볼 필요도 없다. 아무리 며느리를 딸처럼 여기고 사위를 아들처럼 여긴다 해도 불편한건 어쩔수 없다. 순수한 혈족끼리의 만남은 허물이 없다.

일년에 한번 순수혈족끼리 모여 추석명절을 쇠면 명절증후군도 없어지고 여인들이, 가정이 보다 더 행복해질 것으로 보인다.

양대 명절을 전부 "친정가는 날"로 정하는 건 다소 무리가 있다. 설날은 새해 인사를 드린다. 전통방식이 적절해 보인다.

하지만 추석은 추수감사절이나 다름없다. 나를 낳아 주신 친부모님께 감사드리는 날로 승화하는 것도 의미가 있어 보인다.

추석을 출가한 여인이 "친정가는 날"로 정하면 설날 며느리들이 기꺼이 시댁으로 향할 것이다. 사회적 스트레스가 해결된다.

색다른 풍습이 자리가 잡히면 여자들이 추석이 기다려진다. 사회적 스트레스가 해소돼 가정이 보다 더 화목해 진다. 명절이 한층 더 즐거울 수가 있다.

시집간 딸들이 기다려지는 그야말로 여자들이 신나는 추석이 될 것이다.

내년 추석은 여인들이 친정가는 색다른 명절로 시범적으로 실시하면 좋겠다. 범사회적 운동이 일어났음 더욱 좋겠다.

사회적 풍습도 시대가 바뀌면 함 바꿔볼 필요가 있다. 생각을 바꾸면 세상이 편안하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