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홍배 기자]북한이 장거리미사일 발사 실험을 준비하고 있다고 러시아 RIA통신 및 스푸트니크 통신, 일본 TBS방송 등이 7일 최근 북한을 방문한 러시아 하원 의원을 인용해 보도했다. 미국과 북한의 국경일이 겹치는 오는 10일께 북한의 도발이 있을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 터라 우려가 커지고 있다.

보도에 따르면 안톤 모로조프 러시아 자유민주당 소속 의원은 또 다른 2명의 의원과 함께 지난 2~6일 북한의 초청으로 평양을 방문해 김영남 북한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 등과 회담했다.

모르조프 의원은 "북한은 새로운 장거리미사일 발사 실험의 준비를 준비하고 있다"면서 "북한 측은 그들의 미사일이 미국 서부 해안을 공격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우리에게 수학 계산식도 제시했다"라고 말했다. 이어 모조로프 의원은 시험이 계획된 미사일의 사거리가 1만2천㎞에 이를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북한 정치인들의 말을 인용해 "북한은 탄두를 대기권에 돌입하는 기술 및 탄두를 조작하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고도 전했다.
 
그러면서 그는 "우리들이 이해하기로는 북한은 가까운 장래에 다시 한번 장거리미사일 발사 실험을 실시할 것"이라고 전망하며 "북한 측의 분위기는 전반적으로 공격적이었다"라고 지적했다.

모르조프 의원은 또 북한이 (국제사회로부터) 엄격한 제재를 받고 있는 가운데, 미국과의 대치 상황에서 극단적인 방법을 사용하게 되는 상황으로 몰리고 있다고 진단하며, 러시아를 비롯한 주변국이 긴장 완화를 위한 대화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방문단에 포함된 다른 의원인 알렉세이 디덴코는 "북한이 핵전쟁을 준비하는 것은 아니다"며 "그들은 그것에 오랫동안 준비돼 있었다"고 말했다.

번에 평양에 다녀온 의원들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을 지지하는 극우 민족주의 성향의 포퓰리스트 정당인 자유민주당 소속이다.

한편 이날 모조로프 의원들의 발언으로 미국 국채 가격이 상승하는등 국제 증시도 예민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