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호 기자]박근혜 전 대통령이 사실상 재판 보이콧을 선언한 것에 대해 "피해자 코스프레, 이만하면 망상병도 중증"이라고 비판을 쏟아 낸 정의당 이정미 대표가 18일 취임 100일을 맞았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새로운 리더십이 잘 해낼 수 있을까라는 의구심을 확신으로 바꾸면서 '3세대 진보정치의 안정적 연착륙'을 이끌었다"고 평가했다.

이 대표는 "모두들 국민을 위한다며 한 목소리 내지만 실상은 자기세력 덩치 키우기에 골몰하고 있을 따름"이라며 "말뿐인 협치가 아니라 개혁을 위한 연대가 시작돼야한다. 민생개혁입법연대를 다시 제안 드린다"고 전했다.

이 대표는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보수통합 논의’에 대해 "구태 양당제를 가져올 것"이라며 쓴소리를 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해서는 “희생자라는 자기최면에 빠졌다”고 전날에 이어 비판을 이어갔다.

이어 “박근혜 전 대통령이 희생자라는 자기최면에 빠진 것 같다”며 “노골적인 옥중 정치투쟁으로 분열과 극한대립을 조장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전두환 노태우 두 전 대통령도 그렇게 옥중투쟁을 했지만 결국 죗값을 치러야 했다는 사실을 잊지 말라”고 했다.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해서는 “네 번째로 수감되는 전직 대통령이 될 가능성이 커졌다”며 “5년 죗값을 치르지 않은 것일 뿐, 죄가 없는 게 아니다. 밀린 이자는커녕 원금도 못 내겠다는 뻔뻔함을 멈춰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 간 보수통합 논의에 대해서도 일침을 가했다. 이 대표는 "명분 없는 보수통합 논의가 노골화되고 있다"며 "이는 박근혜 없는 친박정당 만들기, 구태한 양당제를 불러올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을 위한다며 한목소리를 내지만 실상은 자기 세력의 덩치 키우기에 골몰하고 있다"고도 비판했다.
  
이 대표는 이어 "말뿐인 협치가 아니라 개혁을 위한 연대가 필요하다”면서 ‘민생개혁입법연대’를 제안했다. 대선 때 각 정당의 공약 중 공통공약부터 정기국회서 실현해나가자는 취지다. 이 대표는 “한국당을 제외하고 4당이 실업부조 도입 등 실업 안전망 개혁, 비정규직 사용사유 제한, 선거권 18세로 인하, 선거제도 개혁을 공약했는데 힘을 모으지 못할 이유가 없다”고 주장했다.
  
향후 정의당의 중점 과제로는 노동 정책의 재설계를 내놨다. 정규직과 비정규직이라는 기준만으로 나뉠 수 없는 노동자가 많아졌는데 이들을 보호하는 법은 없다는 이유에서다. 이 대표는 또 “지방선거에서 여성후보자 비율을 30% 이상으로 만들고, 정의당의 지지기반인 장애인과 성소수자 후보들이 직접 선거에 뛰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