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혜 기자]가수 겸 배우인 최시원씨 반려견에 물려 숨진 한일관 대표 김모씨((53·여)가 녹농균에 감염된 것으로 알려지면서 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인터넷 포털 사이트 실시간 검색어엔 ‘녹농균’이 1~2위에 오르내리고 있다.

SBS는 김씨가 사망한 지 4일 뒤 나온 혈액검사결과 녹농균에 의한 패혈증 이라고 23일 보도했다. 김씨는 최씨의 반려견인 프렌치불독에 정강이를 물렸고 6일 뒤에 패혈증으로 사망했다.

보도에 따르면 녹농균의 정확한 감염원인이나 경로는 밝히기 어렵다. 김씨의 시신이 부검 없이 이미 화장된 상태인데다 김씨의 유가족은 개에 물렸을 당시 경찰에 신고하지 않았고 숨진 뒤 사망 신고만 했다. 때문에 경찰은 유가족의 고소가 없는 한 견주인 최씨 가족을 수사할 계획이 없는 상태다.

녹농균은 감염되면 녹색 고름이 생긴다는 뜻에서 붙여진 이름이다. 상처가 난 부위에 침투해 감염병을 일으킨다. 김씨는 녹농균이 혈액으로 들어가 온몸으로 퍼지면서 패혈증으로 발전한 것으로 보인다.

감염경로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다. 질병관리본부 지침에는 여러 항생제에 내성을 지닌 녹농균이라면 일단 병원 내 감염을 의심해 봐야 한다고 명시돼 있다. 개의 구강에 있던 녹농균이 사람에게 감염병을 일으킨 경우는 전 세계적으로 6건 정도밖에 되지 않아 가능성이 매우 낮다.

녹농균은 생존력이 강하고 수영장, 욕실 등 습한 생활환경에서 잘 자라기 때문에 김씨가 집에 머무는 5일 동안 상처 부위를 통해 감염됐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날 보도에 따르면 녹농균의 정확한 감염원인이나 경로는 밝히기 어렵다. 김씨의 시신이 부검 없이 이미 화장된 상태인데다 김씨의 유가족은 개에 물렸을 당시 경찰에 신고하지 않았고 숨진 뒤 사망 신고만 했다. 때문에 경찰은 유가족의 고소가 없는 한 견주인 최씨 가족을 수사할 계획이 없는 상태다.

소식을 접한 네티즌은 갑론을박을 벌이고 있다. 일각에선 최시원이 억울한 누명을 쓰고 비난을 받은 게 아니냐고 주장하기도 했다. 숨진 김씨 가족들의 사후대처가 수상하다는 의견도 적지 않았다. 반면 목줄이나 입마개 등 안전장치를 하지 않고 외부에 노출시켰다는 점에서 책임을 피할 순 없다는 의견도 많았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