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호 기자] 정치권과 시민단체가 박근혜 전 대통령의 비선실세 최순실씨의 은닉재산 환수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전두환·이명박 전 대통령과 '최순실 일가'의 부정축재 재산을 조사하고 이를 환수하기 위한 '국민재산 되찾기 운동본부'가 25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출범식을 갖고 공식 활동을 시작했다.

운동본부에는 이 모임을 주도한 더불어민주당 안민석 의원을 비롯해 국민의당 유성엽 의원과 정의당 윤소하 의원 등 여야 의원들이 참여했다. 또 '정윤회 문건'의 최초 작성자인 박관천 전 경정과 노승일 전 K스포츠재단 부장, 조한규 전 세계일보 사장 등도 회원으로 이름을 올렸다.

이날 운동본부는 결의문을 통해 "박정희부터 박근혜, 최태민, 최순실로 이어져 온 국정농단 세력과 전두환·이명박 전 대통령 등 적폐세력의 부정축재 은닉재산이 천문학적 규모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며 "이를 되찾기 위해 촛불시민들이 다시 나서고자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먼저 최순실 일가의 불법 축재재산을 환수하기 위한 '재산몰수 특별법'을 올해 내에 제정할 것을 촉구한다"며 "이 전 대통령의 비자금과 BBK 주가조작 등 불법행위에 대해서도 실체를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운동본부는 이날 임형진 서울대 사회학과 명예교수를 임시의장으로 선출하고 ▶최순실 재산몰수특별법 연내 제정 ▶이명박 전 대통령 등 적폐세력의 불법축재 재산 규명과 몰수 ▶평화롭고 대중적인 ‘정의 세우기’ 범국민운동 등을 결의했다.
  
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는 축사에서 “오늘 이 자리는 국정농단 세력들이 빼돌린 국민 재산 환수를 위해 모인 자리”라며 “그동안 곶감을 빼먹듯 권력의 부정한 힘을 이용해 부정 축적한 재산을 낱낱이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우 원내대표는 지난 7월 여야 의원 130여명이 발의한 ‘최순실 재산환수 특별법’과 관련, “일부 야당의 반대가 있어서 상임위원회 상정조차 못 하고 있다”며 “국민의당과 정의당, 다른 당도 힘을 모아 연대해서 올해 통과시키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