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영 기자]반도체 슈퍼사이클에 힘입은 SK하이닉스가 올들어 분기마다 역대 최대 실적을 갈아치우며 승승장구하고 있다. 특히 3분기에는 지난 한 해 동안 올린 영업익을 넘어서는 기염을 토했다.

연말에도 주력 제품인 D램의 수요가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데다 차세대 메모리 제품의 본격 양산도 예정하고 있어 당분간 '신기록 행진'을 이어갈 것으로 기대된다.

26일 SK하이닉스는 올해 3분기(7~9월)에 매출 8조1천1억원, 영업이익 3조7천372억원을 각각 올렸다고 공시했다.

영업이익은 지난해 같은 기간(7천260억원)의 5배가 넘는 수치다. 특히 역대 최고 성적이었던 전 분기의 3조507억원을 가뿐하게 넘기며 한 분기 만에 또다시 사상 최고치를 갈아치웠다.

특히 3분기에 올린 영업익 수치는 지난 한 해 동안 기록한 영업익 3조2767억원을 넘어섰다. 또 누적 영업익이 9조2555억원을 기록하며 영업익 '10조 클럽' 가입을 예고했다.

매출도 지난해 같은 기간(4조2천436억원)에 비해 91%나 증가하며 역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매출액 대비 영업이익을 나타내는 영업이익률은 전분기와 같은 46%였다.

당기순이익은 3조555억원으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411%, 전 분기보다 24% 증가하며 역시 한 분기만에 최고 기록을 다시 썼다.

이로써 SK하이닉스는 올들어 매 분기 매출·영업이익·당기순이익에서 모두 신기록을 세우는 '트리플 크라운'을 달성했다.

SK하이닉스는 4분기 메모리 시장에 대해 D램과 낸드플래시가 클라우드 서비스의 지속 확산 등으로 데이터센터향 수요 성장세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이와 함께 스마트폰 신제품 출시 효과가 지속되며 수요 강세를 이어나갈 것으로 예상했다. D램 업체들의 클린룸 공간 부족과 차세대 3D 낸드 제품들의 제한적 공급 증가 등의 이유로 4분기까지도 메모리 공급 부족 상황은 지속될 것으로 내다봤다.

  SK하이닉스는 이같은 시장 환경 속에서 지속적으로 수요를 견인할 서버와 모바일 중심으로 제품을 운영할 계획이다. 또 고용량 및 고성능 제품의 적기 출시를 통해 메모리 시장에서의 입지를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D램은 차세대 10나노급 제품을 계획대로 4분기부터 양산하고 HBM2 제품도 4분기부터 본격 판매를 시작할 예정이다. 낸드는 4분기부터 양산하는 72단 제품을 통해 고용량 모바일 솔루션과 SSD(솔리드스테이트드라이브) 시장에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기존 256Gb 제품에 이어 성공적으로 개발한 512Gb 제품을 곧 양산해 내년부터는 엔터프라이즈 SSD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입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