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스, 히든 챔피언 기업 선정결과 꼴찌
[김민호 기자]“‘다스가 이명박 대통령이 주인이다’ 라는 것이 밝혀지면 제가 보기에는 감옥에 갈 수밖에 없는 그런 상황이 되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다”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최근 화제가 되고 있는 자동차 부품회사 ‘다스 실소유주’ 논란과 관련, 26일 YTN라디오 ‘신율의 출발 새아침’과 인터뷰에서 “지금까지 발표된 검찰의 자료를 토대로 한다면 다스는 제3자의 것이다”라며 이명박 전 대통령의 큰형 이상은 씨의 소유였던 도곡동 땅과의 연관성을 설명했다.

이어 박 의원은 “도곡동 땅의 매각대금이 다 다스로 갔고, 그 다음에 BBK 김경준의 회사에 190억을 투자하게 된다. 그래서 연결고리의 핵심에 도곡동 땅과 다스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김경준씨가 8년 동안 주가조작 혐의로 감옥을 간 것에 대한 문제, 주가조작에 연관이 있느냐 없느냐의 문제, 또 140억원이 왜 다스로 가게 됐느냐, 하면서 소액투자자들이 지금 다시 소송을 걸었다. 거기에 대한 모든 법적 책임을 져야 하는 그런 아주 정말 심각한 상황이다”고 지적했다.

이날 박 의원은 “단도직입적으로, 다스가 누구거라고 보냐”는 사회자의 물음에 “지금까지 발표된 검찰의 자료를 토대로 한다면 다스는 제3자의 것이다. 과거 2007년도에 검찰이 도곡동 땅 주인의 검찰 수사결과를 발표할 때 썼던 단어이다. 결국 도곡동 땅에서 ‘다스, 비비케이(BBK), 이명박, 김경준’ 모든 것이 시작한다”며 “도곡동 땅의 매각대금이 다 다스로 갔고, 그다음에 다스에서 바로 문제가 되는 비비케이(BBK) 김경준의 회사에 190억을 투자하게 된다. 그래서 이 연결고리의 핵심에 도곡동 땅과 다스가 있는 것이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당시에 도곡동 땅이 누구의 것인가, 라는 것은 검찰의 캐비넷에 있고 또 국세청에 이 기록이 남아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제대로 된 수사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박 의원은 “실질적으로 이와 관련된 여러 소송에서 그동안에 검찰이 이 부분에 관해서 수사를 여러 차례 했다. 그런데 그때마다 검찰은 ‘정치검찰’로 변신했다. 검찰의 캐비넷 속에 답이 저는 들어있다고 생각한다”며 “캐비넷을 열어서 그 서류들을 국민 앞에 공개하는 것, 저는 그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